교육과학기술부(이하 교과부)가 청소년들의 게임 중독이 학교폭력을 유발하는 많은 원인 중 한 종류라고 판단, 연령대별 게임시간을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문화관광체육부과 여성가족부가 현재 16세 미만의 청소년에게 심야시간(오전 0~6시)의 인터넷 게임 제공을 제한하는 ‘셧다운(shutdown)제’를 시행하고 있지만, 교과부는 시간제한뿐만 아니라 연령제한까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4일 머니투데이 등 주요언론 보도에 따르면, 교과부는 학생들의 연령대에 따라 하루에 이용할 수 있는 게임시간을 정해 놓고 해당 시간을 초과하면 자동으로 게임이 차단되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예를 들어 중학생의 경우 하루 3시간 이상 또는 연속 2시간 이상 게임을 하면 강제로 게임을 중단시키는 방식 등을 고민하고 있다. 연령과 본인 인증을 거쳐야 하는 PC 온라인 게임이 우선 적용 대상이다.
교과부 고위 관계자는 언론과 인터뷰에서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이 하루에 5~6시간씩 온라인 게임을 하는 것은 문제"라며 "연령대 별로 게임시간에 제한을 두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교과부는 현재 셧다운제를 통해 심야시간 접속 제한을 하고 있지만, 게임 중독 유발은 특정 시간대의 문제가 아니라 절대적인 이용량과 깊은 관계가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 소식이 알려지자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각종 인터넷 커뮤니티 게시판과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등에 다양한 의견을 내고 찬반 양론으로 나뉘어 격론을 벌이고 있다.
일부 네티즌들은 "학생들의 게임중독이 심각한 수준이며 게임 자체의 퀄리티 개선이 필요하다" "우리나라 게임산업이 망한다고 하는데 한국에서 대박 나는 온라인게임들은 문화산업으로 쳐줄 수도 없을 것 같다" 등의 의견을 제시했다.
그러나 다른 네티즌들은 "획일적인 규제는 게임산업을 죽이는 것"이라며 "성인 주민등록번호 도용을 통한 편법 게임이 판을 칠 것이며 학생들의 스트레스를 덜 수 있는 근본적인 처방이 우선"이라고 반박했다.
<참고>
- 게임중독의 증상
밥을 먹지 않고 밤새도록 게임에만 몰두한다.
밤새도록 게임을 하느라고 학교에서는 잠만 잔다.
게임을 하지 않을 때에도 늘 게임에 관한 생각들 뿐이다.
과도한 게임사용으로 학업이 떨어졌거나 직장 동료들의 불만이쌓였다.
가족과 매일 다투거나, 부모님으로부터 꾸중을 듣는다.
게임으로 인해 건강이 나빠졌다.
가끔 현실과 게임공간이 구분이 안 될 때가 있다.
꿈에서도 게임에 관한 꿈을 꾼다.
<출처: 인터넷중독 온라인 센터>
- 게임 중독에서 벗어나기 위한 수칙
1) 게임을 하는 시간 자체를 점차 줄여야 한다.
2) 인터렉티브한 게임을 하는 시간을 점차 줄여야 한다.
3) 폭력적인 게임에서 폭력적이지 않은 게임으로 게임의 항목을 점차 바꾸어야 한다.
4) 게임을 컴퓨터 상에서 점차 지워나가야 한다.
5) 게임하는 시간과 정보 검색하는 시간을 5:5로 조정해 나가기 시작한다.
6) 게임 동호회 나가는 것을 중단한다.
7) 게임에서의 지위는 현실에서의 지위가 아님을 인식해 나가야 한다.
8) 게임에서의 지위보다 현실에서의 운동, 문화, 취미, 성적 활동을 통해 지위가 높아져 나가도록 한다.
<출처: 청년의사 인터넷중독 치료센터>
테크트렌드팀 trend@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