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데이터베이스 품질대상]우수상 수상작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손명세)은 전국의 요양기관에서 청구한 진료비 명세서 심사와 요양급여비용 적정성 평가 등 다양한 업무를 지원하는 시스템을 운영 중이다.

국민 의료선택권 보장과 건강증진에 직결되는 종합적인 의료정보인 만큼 한층 더 높은 데이터의 품질과 보안 수준이 요구된다. 이러한 정보시스템의 보안 노력은 체계적인 데이터 보안관리 수준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대국민 서비스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평가원은 향후 정보시스템의 데이터 보안(DQC-S)레벨 향상과 확대를 위해 데이터 보안 수준을 강화하고 체계적인 데이터 보호를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공단(이사장 오영태)은 국민의 안전과 대기오염 감소를 위해 자동차검사통합전산시스템을 구축 운영 중이다. 이 시스템은 운행차 안전을 위한 정기검사, 구조변경검사, 임시검사 등 연간 약 1000만대를 1714개 검사장에서 실시간으로 사용하고 있다.

공단은 데이터의 정합성을 위해 DB서버 이중화, 코드체계 표준화를 보강했다. 또 정보보안 강화를 위해 전사차원의 정보보안 관리체계를 수립하고 기술적 보안을 강화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

앞으로 공단에서는 자동차 2000만대 시대에 맞춰 개인정보보호를 강화하기 위한 인증체계를 보강할 방침이다. 동시에 망분리 사업 및 보안솔루션을 강화해 정보자산 보호에도 힘쓸 예정이다.

윕스

윕스(대표 이형칠)는 국내 최초로 인터넷을 통해 온라인 특허정보서비스를 실시한 기업이다. 특허정보뿐만이 아니라 지식재산(특허, 상표, 디자인) 조사·분석·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국내외에서 인정받는 지식재산 토털서비스 기업이다.

지식재산권 데이터는 원천데이터가 비정형화 되고 국가·시기·대상별로 다양한 형태로 배포되는 것이 특징이다. 정확한 검색과 분석, 통계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표준화되고 정제된 고품질의 데이터를 통한 서비스 신뢰성이 중요하다.

윕스는 데이터가 서비스의 활용목적에 효과적이고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서비스 이용 만족도를 극대화하는 것을 품질목표로 삼고 있다. 데이터 값은 물론 데이터 모델·표준·구축 및 운영 규정·요구사항 관리 등 모든 분야에 걸쳐 보다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품질관리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품질관리 조직을 신설하는 등 품질관리 분야에 대한 조직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직무대리 박병태)은 ‘사회안전망’으로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 있는 건강보험, 노인장기요양보험, 사회보험통합징수 업무를 수행하는 기관이다. 1조5000억건의 방대한 전 국민 건강정보자료를 관리하고 있다.

방대한 자료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자 2011년 표준화시스템, 영향도 분석시스템을 도입했다. 지난해에는 데이터 품질관리시스템 확대구축으로 데이터 품질관리 지침과 가이드를 마련, 품질관리 체계를 수립했다. 데이터 품질진단시스템 구축으로 데이터 값에 대한 품질향상에도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공단은 매년 증가하는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축적·관리함으로써 공공데이터의 개방·활용 등 정부3.0 추진 방향에 부응하고 있다. 장기적으로는 상위 수준 품질 인증 획득과 전문가 양성을 통한 품질관리 활동 강화 등 품질관리 체계 정착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윤대원기자 yun1972@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