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니퍼소프트(대표 이원영)의 APM 솔루션 ‘제니퍼’는 2005년 출시 후 8년째 시장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제품이다. 실전 엔터프라이즈 환경에서의 성능 진단 경험을 꾸준히 제품에 반영한 것이 성공 비결로 꼽힌다.
SMS나 MMS와 같은 전통적인 시스템 관리 관점의 솔루션과 달리 APM은 애플리케이션(앱) 코드와 비즈니스 트랜잭션, 사용자 부하량, 응답시간 등 앱 내부 구현 및 서비스 운영 관점의 모니터링이 필요해 유입되는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처리해 시스템 가용성을 확보하고 성능장애 시 민첩하게 대응하는 것이 요구된다.
제니퍼는 앱 성능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모니터링 제품으로 앱 개발부터, 오픈 전·후에 걸쳐 부하량 측정, 접속자 파악, 장애진단, 통계, 분석과 같은 시스템 안정화 및 모니터링 운용에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제니퍼만의 실시간 모니터링과 ‘엑스 뷰’ 기능은 다양한 앱 성능 관리 업무를 빠르고 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지원할 수 있는 핵심 기능이다.
모바일,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 새로운 기술의 대두가 기업 비즈니스에 있어 높은 의존도를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도 특정 앱의 성능 저하가 전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지연 시키는 결과를 가져 올 수 있기 때문에 APM의 중요도는 더욱 요구된다.
이에 제니퍼는 실시간 액티브 서비스 모니터링 및 웹 서비스 중심의 ‘토폴로지 뷰’를 통해 블랙박스와 같은 웹 앱 서버(WAS)를 효과적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웹 서비스의 실제 사용자 응답 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서비스가 지연되는 등 장애를 감시할 수 있는 사용자 응답시간을 모니터링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대용량 트랜잭션 처리를 위해 실시간과 개별 트랜잭션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 시스템에 추가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처리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클라우드 환경으로 대변되는 서비스형플랫폼(PaaS), 서비스형소프트웨어(SaaS) 환경은 플랫폼의 다양성과 함께 이를 지원하는 솔루션에 자동화와 대규모 처리 능력 및 고가용성의 안정성을 요구하고 있다. 제니퍼는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대규모 서비스에 대한 통합 모니터링 지원을 가능하게 했다. 이 외에 자바(Java), 닷넷(.NET), PHP로 지원 플랫폼을 다양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