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미래부, 이러닝 산업 선진화 지원 사격

3조원 규모의 이러닝 산업 활성화를 위해 제도가 재정비되고 디지털콘텐츠, 가상훈련 연구개발(R&D) 지원사업이 추진된다. 산업통상자원부와 미래창조과학부가 이러닝 관련 융합 사업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에 R&D, 애로사항 해결에 나섰다.

한국이러닝산업협회는 오는 19일 2015년 정기총회와 함께 이러닝산업 정책간담회를 개최한다.

이 자리에는 주무부처인 산업부 창의산업정책과장를 비롯한 디지털콘텐츠 및 소프트웨어 정책을 주관하는 유관부서인 미래부 디지털콘텐츠과장이 참석해 업계 의견을 청취하는 등 이러닝산업 진흥을 위한 정책 지원에 나선다.

산업부는 이러닝 산업의 차세대 먹거리로 부상 중인 가상훈련(이트레이닝) 분야 육성을 위한 청사진을 제시한다. 미래부 역시 디지털콘텐츠 분야의 각종 정부 연구개발(R&D)과제에 이러닝 업체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업계 의견을 듣고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사물인터넷(IoT), 비콘, 웨어러블 등 타산업과의 이러닝 융합 사업분야가 넓어졌기 때문이다.

앞서 산업부는 지난달 통계청으로부터 이러닝산업 특수분류 제정을 받았다. 그동안 한국표준산업분류(KSIC)상 이러닝 산업은 단일 업종이 아닌 소프트웨어 공급업, 컴퓨터 프로그래밍, 정보서비스업, 일반교습업에 이르기까지 여러 업종에 산재됐다.

정부가 이러닝 산업의 특수분류를 제정한 만큼 앞으로 정확한 실태조사와 현황 파악, 이를 바탕으로 한 지원정책이 가능하게 됐다.

산업부는 정부와 업계가 공동으로 산업 발전을 위해 제안한 이러닝 콘텐츠 개발 대가 산정 기준을 논의한다. 이러닝 업계는 2004년 실태조사 이래 지속적 성장을 거듭해 3조원대 시장을 형성했지만 업체 대부분이 매출 10억원 미만의 영세 중소 사업자다. 특히 이러닝 콘텐츠 개발자와 발주기관·업체 사이에 표준계약서가 없어 불공정 거래가 문제로 지적됐다.

한국이러닝산업협회 관계자는 “올해 초 한국표준산업분류 기반 이러닝산업의 특수분류 제정으로 기업, 고용, 매출에 대한 정확한 기초통계와 이를 기반으로 한 지원정책수립 기반이 갖춰졌다”며 “주무부처와 유관부서의 적극적 지원으로 우리나라 이러닝 산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도약할 수 있는 새로운 계기가 마련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명희기자 noprin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