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HD방송콘텐츠 전문 제작사인 콘텐츠스퀘어 주식회사(대표: 함규식)는 현재 4K급인 UHD 프로그램의 4배의 화질을 자랑하는 8K 영상다큐멘터리를 울릉도를 배경으로 제작한다고 밝혔다. 8K 영상물 제작은 국내 최초이며, 전세계에서도 일본의 NHK 다음의 두 번째 시도이다.
8K영상은 현재 방송 규격인 HD영상의 16배의 초고화질 영상으로, 사람의 머리칼 및 피부 모공까지 표현하는 화질에 인간이 인식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선 풍부한 색 재현력을 보여준다. 이미 일본은 4K를 넘어 8K 시대를 위한 연구와 제품 개발이 한창이며,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국내 가전 업체들도 8K TV를 개발 해 제품 출시를 눈앞에 두고 있다.
콘텐츠스퀘어는 이미 독립제작사들 가운데 국내 최대 규모인 3천분 분량의 UHD 프로그램을 제작한 노하우를 갖고 있어 이번에 8K 영상 제작에 도전할 수 있게 됐다는 평가다.
콘텐츠스퀘어가 4K로 제작한 ‘Art In Space 제주’ 편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의 위성영상과 지상에서 촬영한 4K 영상이 결합된 새로운 개념의 영상 다큐멘터리로, 국내외 UHD 프로그램 유통사들에 공급해 호평을 받고 있다.
UHD마켓 홈페이지
이번에 제작하는 울릉도 영상다큐멘터리는 우주에서 본 울릉도라는 콘셉트로 8K 초고화질 영상을 통해 울릉도의 자연 비경을 원경에서, 그리고 현지 촬영을 통한 울릉도 자연의 속내를 입체적으로 표현한다는 계획이다. 콘텐츠스퀘어의 함규식 대표는 이에 대해 “울릉도는 론리플래닛이 선정한 세계 10대 비밀의 섬(10 Best Secret Islands around the World)으로 선정될 정도로 세계적인 비경을 자랑한다. 이번에 제작되는 8K 다큐멘터리는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도 공급될 예정이며 향후 이러한 콘셉트로 국내외 비경을 시리즈 물로 제작해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콘텐츠스퀘어는 UHD 프로그램의 온라인 유통을 위해 한국저작권위원회의 UCI코드를 부착한 방송영상 콘텐츠 유통 채널인 UHD 마켓(www.uhdmarket.com)을 운영하고 있으며, K-Pop, 다큐멘터리, 스포츠 등 다양한 종류의 UHD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다. 또한 이 사이트는 오는 12월, 영어 버전과 일본어 버전 페이지 오픈과 함께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