썬시스템(대표 이선상)은 사물인터넷(M2M),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 시스템인패키지(SiP) 비즈니스 분야에서 커스터마이징과 용역개발 등을 하는 기업이다. 특히 이 회사는 차세대 저장장치로 주목받는 SSD 시장에서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강소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다.
썬시스템이 삼성전자, 인텔 등 대기업이 선점한 SSD 시장에서 기술력을 인정받는 데 큰 공을 세운 인물은 천종옥 연구소장이다. 이 회사는 지난해 정부의 해외인재 스카우팅사업에 문을 두드리고 미국 암코 엔지니어 출신인 천종옥씨(52)를 연구소장으로 영입했다. 그는 해외에서 30년 가까이 임베디드 시스템 분야에서 기술개발 경력을 쌓은 베테랑이다.
그는 지난해 기업서버용 SSD·초소형 M2 SSD·mSATA 소형 SSD 등 5개 SSD 데이터 저장장치 기술을 개발했다. 미국 마이크론과 제품 공급 관련 기밀유지협약(NDA) 체결을 성사시키는 등 글로벌 시장 진출에도 소기의 성과를 내고 있다.
천 소장은 또 매출 증대와 투자 유치에도 힘쓰고 있다. 글로벌 대기업이 SSD 분야에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는 시장 상황에서 기술 차별성과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썬시스템의 국내외 시장 진출에 힘을 보탠다는 생각이다.
-
안수민 기자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