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오프라인 통합 판매재고관리 전사적자원관리(ERP·Enterprice Resource Planning) 솔루션 ‘이알피아(ERPia)’가 주목받고 있다.
원제로소프트(대표 신명일)가 선보인 이 솔루션은 ‘다운 워킹(Down Working)’을 가져다주는 시스템이다. ‘다운 워킹’은 다운사이징(Down Sizing)과 유사한 용어로 비용은 최소화하고 수익은 극대화해 경영 효율화를 꾀한다는 의미다. 원제로소프트는 “ERPia를 사용하면 낭비 시간과 불필요한 곳에 소모하는 인건비를 감소시켜줄 뿐 아니라 정확한 데이터를 활용해 경영자가 쉽고 빠른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도와주어 다운 워킹 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ERPia는 다운 워킹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다양한 업무 자동화를 지원한다. 첫째가 주문 및 송장 자동화다. 마우스 클릭 한 번으로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종합몰, 독립몰 등 여러 마켓의 주문 데이터를 자동으로 통합 및 수집이 가능하다. 또 입력된 송장번호도 마우스 클릭 한번으로
마켓으로 운송장 번호 전송 처리가 가능하다.
둘째, 매입 및 매출 자동화 기능도 갖고 있다. 마켓에서 가져온 주문 데이터를 기반으로 매출전표를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고, 매출 데이터를 기반으로 매입 전표(발주 시스템)도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다. 셋째, 물류 자동화다. 매출 된 상품 재고가 자동 분개돼 처리되고, 버튼 클릭만으로 송장까지 프로그램 내에서 자동 출력된다. 넷째, 정산 자동화다. 매출 데이터에서 상품별 수수료를 계산 한 뒤 해당 금액과 온라인 마켓에서 정산 받은 금액을 건건이 수기로 확인하는 것은 인력 낭비다. ERPia는 원클릭으로 여러 마켓의 정산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한 뒤 수집한 매출 내역과 정산 내역을 비교할 수 있다. 이로써 인력과 업무시간 절감 효과를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택배정산 자동화를 지원한다. 배송 시 이용된 박스 별 금액을 기준으로 택배 건 별 정산 정보를 간편히 확인할 수 있다. 원제로소프트는 “위와 같은 다양한 자동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ERPia를 통해 약1만1000분 이상 소요되었던 업무 처리 시간이 130분 이하로 감소했다”며 “기업에서 ERPia를 도입하면 높은 업무 개선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말했다. 원제로소프트는 홈페이지(www.erpia.net)에서 ERPia 프로그램에 가입한 모든 사용자를 대상으로 2주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방은주기자 ejb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