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핀테크 핵심 기술로 부상하는 블록체인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 줄 ‘인사이드 비트코인 국제 컨퍼런스’가 일산 핀테크에서 열렸다.
현재 뉴욕, 런던, 샌디에고, 시카고 등 세계 10여개 주요 도시에서 개최 중인 이번 컨퍼런스는 한국에서는 작년에 이어 두 번째 개최됐다.
김상욱 킨텍스 마케팅부사장에 따르면 영국, 미국, 호주, 싱가포르 등 세계 22개국 약 1200여명이 전시회 및 컨퍼런스 사전등록을 완료했다.
11일까지 총 3일간 개최되는 이번 행사에는 국내에서 아직까지 생소한 블록체인, 비트코인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블록체인이란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공공 거래장부’라고도 불리며, 각종 거래 시 발생할 수 있는 해킹을 차단할 수 있는 혁신적인 핀테크 기술을 말한다.
컨퍼런스 첫날 블록체인과 비트코인 송금, 투자, 신규 비즈니스 모델 등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Tutorial Day)이 마련됐다.
이어 10일 비트코인 및 블록체인에 대한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2트랙 총 20여개 세션이 진행 된다.
이 날은 우승상금 200만원과 세계 최정상급 투자가로부터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블록체인 스타트업 경진대회가 동시에 진행되어 많은 금융 및 미디어 관계자들이 주목할 것으로 보인다.
11일은 글로벌핀테크연구원(원장: 박수용)이 공식 후원하는 핀테크 특별세션으로 진행 된다. 새누리당 서상기 국회의원, 권선주 IBK기업은행장, 미래창조과학부 최재유 제2차관 등 주요 인사들의 방문이 내정됐다.
핀테크 스타트업 CEO 및 컨설턴트들 노하우도 한 자리에서 배워볼 수 있을 전망이다.
영국 핀테크 거장 시몬 딕슨(Simon Dixon)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피터 킴 피노텍 본부장, 인호 고려대학교 교수, 안경훈 얍 글로벌 대표, 황승익 한국NFC 대표 등도 참석할 예정이다.
비대면 인증 시스템 및 렌딩, O2O 상거래 플랫폼, NFC, IoT 지급결제 등 핀테크 계 가장 뜨거운 이슈를 하나하나씩 제시할 예정이다.
마지막 패널토론에서는 변기호 KB국민카드 부장, 어준선 코인플러그 대표, 서일석 옐로금융그룹 서일석 등 국내 핀테크 업계를 대표하는 패널리스트와 함께 한국 핀테크 산업의 국제화를 위한 실질적인 대안을 모색해볼 예정이다.
김지혜기자 jihy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