맵알테크놀러지스는 ‘아파치 드릴(Apache Drill) 1.2 버전’을 출시했다고 11일 발표했다.
‘드릴’은 오픈 소스 빅데이터 기술 중 하나다. 맵알은 수천 명 사용자가 드릴을 다운로드 했고, 수많은 기업이 페타바이트(PB)에 이르는 대용량 데이터 분석에 활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파치 드릴 1.2 버전’ 출시에 따라 맵알 고객 및 파트너들은 ‘드릴’을 보다 신속히 활용할 수 있게 됐다. 맵알은 포괄적인 SQL 기반 테스트 프레임워크를 오픈 소스 커뮤니티에 공개했다.
‘아파치 드릴 1.2 버전’은 현재 맵알 배포판을 통해 이용 가능하다. 확장된 SQL 애널리틱스 기능과 뛰어난 성능, 심층적인 하이브(Hive) 통합 및 향상된 엔터프라이즈 관리성을 제공한다고 맵알은 밝혔다. 즉, ‘아파치 드릴 1.2’는 SQL-컴플라이언트 분석 및 윈도 기능 지원은 물론, 표준 SQL(ANSI SQL)도 지원한다. 또 기업이 기존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 및 분석 툴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게한다. 기존 드릴 1.1에서 제공한 다양한 윈도 함수뿐 아니라 추가적으로 다양한 기능(ranking, Lead, Lag, First Value, Last Value등)을 포함하고 있다.
또 ‘드릴 1.2’는 인터렉티브 워크로드를 위한 뛰어난 성능과 규모를 제공한다. 기능 중 일부는 1000여개 파일 쿼리를 가속화하는 새로운 메타 데이터 캐시 매커니즘을 포함한다. HBase 및 맵알-DB(MapR-DB)의 빠른 쿼리가 가능하도록 다양한 데이터 유형을 위한 푸시다운(pushdown) 기능도 높였다. 향상된 하이브와의 호환성 및 성능도 제공한다.
한편 맵알은 아파치 드릴 1.2 버전 발표와 함께 셀프서비스 데이터 탐색을 위한 새로운 데이터 탐색 퀵 스타트 솔루션(Data Exploration Quick Start Solution)도 발표했다.
방은주기자 ejb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