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자본창업을 앞두고 있는 예비창업자들은 경쟁이 치열하지 않고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 수 있는 블루오션 업종을 찾기 바쁘다. 대중적인 인지도가 높고 장사가 잘되는 업종은 대체로 진입장벽이 낮아 치열한 경쟁시장이 펼쳐지는 까닭에 레드오션으로 전락해 창업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블루오션 업종은 시장성과 수익성이 검증되지 않은 상태로 시작한다는 점에서 위험부담이 클 수밖에 없다.
이에, 레드오션과 블루오션이 갖고 있는 단점을 보완시킨 퍼플오션 창업이 소자본창업 성공 필수 요소로 주목받고 있다. 퍼플오션 창업은 반짝이는 아이디어 등 차별화를 기반으로 한다. 맛에 민감한 대한민국 소비자에게 각광받고 있는 대한민국 맛집의 대다수는 퍼플오션 업종인 경우가 많다.
저렴한 커피와 차별화된 떡볶이메뉴 등 분식을 함께 즐길 수 있는 하이브리드형 카페인 ‘화떡남리틀카페’는 주목받는 퍼플오션 아이템 중 하나이다. ‘화떡남리틀카페’는 대외활동이 많은 1020세대를 공략한 프랜차이즈로, 비교적 주머니 사정이 가벼운 청소년들이 즐겨 찾을 수 있는 가성비 높은 메뉴와 편안한 분위기를 제공하고 있다.
화떡남리틀카페에서는 50여 가지의 1리터 대용량 카페음료를 천원대의 가격에 제공해 가격 부담을 크게 낮췄다. 대용량 카페음료와 분식의 조합은 청소년들의 왕성한 식성을 반영한 결과다. 화떡남리틀카페는 케이크, 브레드 등 빵 종류가 중심인 보통의 카페메뉴에서 더 나아가 청소년의 선호도가 높은 분식을 제공한다. 특별한 떡볶이 메뉴에도 주목해볼 만하다. 선호하는 떡볶이 취향에 따라 카레떡볶이, 크림떡볶이를 선택할 수 있다. 또, 만두(갈비만두, 왕만두)를 비롯해 패스트푸드 메뉴 햄버거, 김치참치볶음밥 등을 빠르고 저렴한 가격에 즐길 수 있다.
화떡남리틀카페는 외부 활동이 많은 1020세대를 주요 수요층으로 두기 때문에 꾸준히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지난해에 이어 2016년에도 소자본창업 아이템, 소자본 고수익 창출 아이템이 창업 시장을 주도할 것이라는 전망이 이어짐에 따라, 화떡남리틀카페 창업 문의 횟수도 늘고 있는 추세다. 관계자에 따르면, 특히 여성창업, 청년창업을 고민하는 예비창업자나 퇴직자 창업, 직장인 창업을 준비하는 이들의 관심이 높은 편이다.
화떡남리틀카페가 불황한파를 녹이는 소자본창업 아이템으로 급부상한 이유는 무엇일까. 화떡남은 12평형 기준 창업비가 3천만 원대에 불과해, 투자금 여유가 없는 생계형 창업자와 소규모 매장 운영을 원하는 여성, 주부 창업자의 선호도가 높다.
화떡남리틀카페의 전 메뉴는 단일팩으로 구성되어 3~5분이면 모든 메뉴를 고객에게 즉석에서 제공이 가능해 운영 효율이 높다. 또, 물류와 배송 시스템이 본사 자체 운영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주방 인력 수급 문제, 인건비 절감 효과 등을 기대할 수 있다.
화떡남리틀카페를 런칭한 프랜차이즈 전문기업 프런치코리아는 12년째 프랜차이즈 사업을 운영해오고 있다. 프런치코리아는 지난해 고객 서비스 및 프랜차이즈 관련 브랜드 대상 3관왕을 달성해 화제를 모았다.
그렇다면, 프런치코리아가 3관왕 달성에 성공한 비결은 무엇일까. 프랜차이즈업계 전문가들은 신규창업자를 대상으로 6개월 간 집중적인 마케팅지원과 투자한 원금에 대해 보장을 해주는 ‘투자원금보장제서비스’를 1순위로 꼽는다. 투자원금보장제는 신규창업이나 재창업에 대한 불안 요소를 해소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밖에도, 프런치코리아는 소자본창업, 소자본커피숍창업(소자본커피창업)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1월 중 가맹계약 창업자에게 1천만원, 700만원, 500만원 창업비용 지원해주는 창업 상품권을 제공하고 있다. 창업상품권은 인테리어비용은 물론 초도 물품 비용으로 현금처럼 사용이 가능해 도전적인 창업을 시도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런 다양한 혜택으로 인해 13개 지역에서 계약 및 상권분석뿐만 아니라 매장개발을 위한 예치금 납입이 이어지고 있는 상태다. 이미 13일 화떡남 경남 양산점이 오픈됐으며, 차례로 경남 사천점, 2월 초 서울 신촌점, 2월 중순에 광주 봉선점, 월곡점, 일곡점이 줄을 이어 오픈될 예정이다.
이에 대해 화떡남리틀카페 측 관계자는 “소자본창업 시장을 달군 아이템으로 커피숍창업, 카페창업, 소자본커피창업이 주목받고 있다. ‘화떡남리틀카페’ 브랜드는 기존 커피프랜차이즈 메뉴와 차별화를 내세워 소자본창업 성공률을 높였다. 화떡남은 부산을 포함한 경상남도, 대구 등 경상북도 지역에서 창업 문의가 급증하고 있는 만큼 전 국민의 먹거리가 되기 위한 메뉴 연구와 발전에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화떡남리틀카페 측은 지역 창업자들에게 창업에 대한 혜택과 창업비용, 시식행사 등 창업설명회를 진행할 계획이다. 예비창업자 성공창업상담의 창업 지원 혜택과 화떡남리틀카페 가맹 문의는 홈페이지(www.littlecafe.co.kr) 및 전화(1899-5343)로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