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브텍이 OTP 카드 생산업체인 스마트이노베이션과 거래 연동형 스마트 OTP와 PKI 기반의 전자서명 솔루션 공동개발과 솔루션 납품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기브텍은 스마트OTP 및 전자서명 솔루션 분야의 핀테크 스타트업 기업이다.
거래연동형 스마트OTP는 거래 시 발생하는 수취인 계좌번호나 송금금액 등 거래정보에 연계해 해당 거래에만 유효한 정보를 인증하는 것이다. 현재 사용되는 토큰형OTP나 스마트OTP보다 한 단계 진보한 기술이다.
기브텍이 스마트이노베이션에 납품할 솔루션은 C/R(Challenge/Response) 방식의 거래형 스마트OTP와 PKI기반의 전자 서명이다. 본인인증과 전자서명을 동시에 할 수 있도록 구현돼 전자상거래나 금융거래 시 간편결제로 안전하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스마트이노베이션은 최근 OTP기능이 탑재된 금융IC카드(제품명 OTP디스플레이카드)에 대한 금융결제원 인증을 획득했다. 또 최근 중국 최대 여객서비스 기업 동가오 그룹에 자체 개발한 스마트카드를 제공하기로 한 바 있다.
김병진 기브텍 이사는 “국내 OTP와 전자서명 시장의 경우 기존 업체의 진입장벽이 높고, 금융권 특성상 상용화 실적 및 안정성 등 스타트업이 진입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나 중국 내 간편결제, 모바일 쇼핑 및 금융거래에 당사의 솔루션을 공동 제안하게 돼 해외시장으로 먼저 진출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기브텍은 3개월간 OTP디스플레이카드에 최적화하고 중국 요구사항을 반영한 솔루션을 스마트이노베이션이 공급하는 OTP디스플레이카드에 애플릿(Applet)형태로 탑재시킬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