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우수 특성화고]<10>수원정보과학고등학교

중소기업청에서 지원하는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은 2008년부터 특성화고를 대상으로 중소기업 취업인력 양성을 지원해왔으며 2015년부터 사업 운영 전담기관이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에서 중소기업진흥공단으로 변경되면서 장학사업과 함께 특성화고 우수사례를 홍보하고 학교 행정지원 소프트웨어 스마트스쿨 보급사업도 협업하고 있다. 이를 통해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을 지원하고 산업계 발전을 도모한다.

수원정보과학고 모습
수원정보과학고 모습

수원정보과학고등학교는 `꿈을 품고 끼를 키워 꾼을 기르는 명품 특성화교육`이란 슬로건 아래 전문인재를 양성하는 IT·소프트웨어(SW) 분야 우수 특성화고등학교다.

수원정보과학고는 1995년 사회변화에 따른 IT 분야 체계적 전문인력 양성 필요성에 설립됐다. 개교 이후 산업 현장 요구를 반영해 학과 개편 노력을 거쳐 현재 컴퓨터전자과, 디지털네트워크과, IT산업디자인과, IT경영정보과 4개 학과가 있다.

학교는 학년별 체계화된 단계별 진로캠프로 취업마인드 개선 및 우수 기업체 취업을 위한 능력 개발에 힘쓴다. 1학년에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기반 취업역량 강화 프로그램으로 직업기초능력 개발, 학교생활 목표를 수립한다. 2학년에는 취업경력개발 캠프로 자기소개서 작성, 면접스킬을 익히고 진로 및 취업로드맵을 작성한다. 3학년 중소기업 이해연수로 중소기업 인식개선, 실제 취업역량을 강화한다.

직장예절 생활화 교육(JLMP)프로그램으로 조직 이해 및 자기관리 중요성을 배우고 취업 마인드를 고취시키며 예의바른 태도의 중요성을 알고 실천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이 같은 체계적 취업프로그램 운영으로 취업률은 2013년 46.5%, 2014년 56.5%, 2015년 64.2%로 매년 상승하고 있다. 학과 전공과 관련한 동일계 취업률이 85% 정도며 우수 취업처 발굴 취업연계로 졸업생 취업유지율이 높다.

학교는 2008년부터 현재까지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에 9년 연속 선정돼 중소기업 우수인력 양성에 힘썼다. 2013년에는 전국 100대 교육과정 특성화고 부분에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거두었다. 2011~2015년에는 교육부 취업역량강화사업 우수교에 5년 연속 선정됐다.

수원정보과학고는 2016년에는 교육부지정 SW선도학교로 지정돼 명실상부한 IT명문 특성화고등학교 면모를 다지며 수원교육지원청 혁신공감 선도학교로 합리적이고 민주적 학교문화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etnews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