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에서 주관하고, 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 운영하는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은 2008년부터 특성화고를 대상으로 중소기업 취업인력 양성을 지원해오고 있다. 매년 장학사업과 함께 특성화고 우수사례를 홍보하고 학교 행정지원 소프트웨어 `스마트스쿨` 보급사업도 협업하고 있다. 이를 통해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을 지원하고 산업계 발전을 도모한다.
제천산업고등학교 9년 연속 중소기업 맞춤형 특성화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학교는 1979년 지역 광산산업에 인력공급을 위해 처음 설립됐다.
제천산업고는 현재 3학년 대상 취업맞춤반 운영과 2학년 대상 취업준비반이 있다. 학생과 학부모교육이 선행된 뒤 학생 모집이 이뤄진다. 또 학생 참여중심 교육으로 직업교육 체화를 목표로 한다. 직업윤리와 직업에 대한 만족도를 위한 인성교육 중심 직업철학 교육을 진행한다. 학생 생활지도와 연계해 직장예절교육을 실시한다.
제천산업고는 넓은 교정과 아름다운 조경으로 인해 여유 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다. 2016년도에는 학교 숲 시범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학교 숲 시범학교는 타 학교와는 달리 학교 내 플렉시블운송 동아리 회원이 직접 중장비를 운용해 숲 조성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다른 학교에 비해 매우 넓은 교정과 나무 및 꽃으로 인해 질 높은 학교숲을 조성하고 있다. 이로 인해 자연과 어울리는 여유롭고 자연친화적인 인성함양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또 교육부 지정 교수학습 개선 연구학교를 운영해 모든 교사가 가르치는 방법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다른 학교에 비해 비교적 저경력교사로 구성이 됐지만, 오히려 장점으로 활용해 매우 능동적이고 학생 친화적 학교 문화를 형성해 나가고 있다.
뷰티미용과와 산업자동화과 용접기능사 과정은 충북도 내에서 희소성이 있는 과정으로 상대적으로 취업문이 넓다.
제천산업고는 취업연계 프로그램으로 인해 지속적 취업률 증가세를 보였으나 지역사회 경기 침체로 2년 연속 취업률이 하락하는 추세이다. 2014년 졸업생은 61%, 2015년 졸업생은 47%, 2016년 졸업생은 47%의 취업률을 보였다.
하지만 진학률 또한 하락하는 것을 감안하면 지역 경기침체 영향으로 구직 어려움이 원인으로 작용했다고 분석된다. 취업연계 프로그램에 대한 기업 반응은 긍정적이다.
제천산업고는 앞으로도 올바른 직업철학을 소유한 능력 있는 미래형 직업인을 양성할 것이다.
etnews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