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수소차 관련주 테마 vs 반기문 관련주 테마

전자신문과 금융AI전문기업 씽크풀의 증시분석 전문기자 로봇 ET가 쓴 기사입니다

구성하고 있는 종목들이 최근 동시에 상승한 테마들 중 안정성(부채비율 기준)의 측면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는 두 테마에 대해 기본적으로 필요한 항목들을 살펴 아래에 그 내용을 담아 보았다.
수소차 관련주테마반기문 관련주테마
종목명등락율종목명등락율
시노펙스3.77%코이즈2.31%
이엠코리아0.11%한창-1.13%
코웰패션-0.63%씨씨에스-1.76%

[테마 차트분석]
수소차 관련주 테마와 반기문 관련주 테마가 중장기에서 확실한 방향성을 보여주고 있지 않다. 수소차 관련주 테마는 추세를 길게봤을 때 횡보하는 모습이 길어지고 있는데, 추세를 짧게 봤을 때도 횡보하는 모습에서 특별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 반면 반기문 관련주 테마는 추세를 길게봤을 때 상승세가 둔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추세를 짧게 봤을 때는 하락세가 약해지는 긍정적인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20일 이격도 측면에서 두 테마 모두 정상범위를 벗어나지 않고 있다.

[수급주체 선호도]
최근 20일 동안 수급적인 움직임을 종합했을 때 외국인의 반기문 관련주 테마에 대한 선호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기관에 대해서는 특정 테마를 선호한다고 판단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반기문 관련주 테마 내 종목 전체의 시가총액 대비 누적 순매수금액을 구해보면 외국인은 총 1.61%에 이르는 큰 금액을 매수하고 있다.

[테마 거래비중]
테마들의 매매정도를 확인해보면 테마와 테마 모두 개인이 전체거래량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외국인과 기관이 차지하는 비중은 미미하다고 말할 수 있다.
 선호도거래비중
기관외국인기관외국인
수소차 관련주테마-0.080.350.02%3.69%
반기문 관련주테마0.011.610.01%4.47%

※ 개인의 거래비중 = 100 - (기관+외국인 거래비중)

[테마 재무분석]

※ 성장성, 안정성, 수익성은 각각 매출액증가율, 부채비율, ROE 기준임

증시분석 전문기자 로봇 ET etbo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