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대표 친환경 주거공간으로 자리매김한 대우건설 `푸르지오`. 명성에 걸맞게 `사람과 자연이 함께하는 프리미엄 주거 문화 공간`이라는 브랜드 철학을 고객과 함께 공유한다. 더 가깝게 고객과 호흡하고자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일관성 있는 소통활동을 펼친다.
푸르지오는 삶 어디에나 함께한다는 메시지를 일관성 있게 전달해 단순히 브랜드를 알리는 차원에서 벗어나 진정한 주거 공간 동반자라는 공감의 콘텐츠로 소통한다. 푸르지오만의 고객 지향적 주거 공간은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에 초점을 맞춰 설계되었고 가족과 소중한 추억을 만들어 가는 공간임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무분별한 상품 정보를 전달하는 콘텐츠는 자칫 거부감이 들 수 있다. 재미있고 즐길 수 있는 공감 요소가 배제된 상품 정보는 기존 기업 이미지 손실도 함께 가져올 수 있다. 이 때문에 소통채널의 모든 콘텐츠에는 기업 이미지와 소비자 수요를 절충할 수 있는 적절한 공감 포인트를 함께 담아야 한다.
푸르지오는 기업이 원하는 브랜드 가치와 메시지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고자 상품 소개와 직결될 수 있는 웹 매거진을 통해 해당 상품의 접근성을 더욱 높였다. 콘텐츠는 주로 주거 공간과 관련된 주제를 다룬다.
특히 먹거리, 분양 정보, 인테리어 등 주거 공간을 통해 이루어지는 실생활 정보를 제공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다양한 타깃층을 고려해 웹툰, 그림 등 보다 쉽고 재미있는 방식으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푸르지오 월페이퍼, 힐링 메시지, 웹진 콘텐츠, 휴대폰 배경 화면 등 다양한 콘텐츠를 매월 꾸준히 제공하고 있다. 이뿐 아니라 호기심을 자극할만한 `과일빙수 vs 팥빙수 이벤트`, `여름 생일 케이크 이벤트`, `초복 이벤트` 등 시즌 이슈도 적극적으로 다루고 있다.
`푸르지오` 페이스북은 분양 정보, 브랜드 장점과 같은 푸르지오 브랜드의 기본 정보 전달은 물론, 브랜드 관련 내용 외에도 다양한 주거 관련 정보, 생활 팁, 가족과 가정 내용, 문화 콘텐츠 등을 가득 담아 팬과 소통 범위를 넓히며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 강화를 시도하고 있다. 페이스북은 `사람-가족`, `자연`, `집`과 같은 키워드를 팬과의 공감요소로 활용하는 동시에, 기존의 푸르지오 웹진과 홈페이지 갤러리 등이 친근하고 유쾌하게 재구성돼 다양한 팬들이 공감하고 즐길 수 있다.
특히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주제로 푸르지오 이미지를 간접적으로 노출시킬 수 있도록 콘텐츠를 제작해 모든 연령층을 대상으로 소통하고 있다. 자칫 지루해 보일 수 있는 똑같은 방식의 콘텐츠를 푸르지오 페이스북에서는 사진 이미지와 간단한 텍스트를 이용해 주목성을 높이는 방법으로 친근하게 고객과 함께 하고 있다.
고객 참여형 콘텐츠를 강화해 쉽고 간단하게 참여해 볼 수 있는 퀴즈 또는 심리테스트 등 흥미로운 이벤트를 진행하고 집과 관련한 다양한 생활 정보를 그래픽을 활용해 쉽게 공감을 얻고 있다. 아울러 시즌이슈를 활용한 연관성 있는 이벤트를 통해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콘텐츠로 고객 참여를 유도한다.
단순한 콘텐츠지만 푸르지오만의 꾸준한 톤 앤 매너의 유지와 생활밀착형 주제를 통해 방문자들과 자유로운 소통을 끌어내고 있다. 이를 위해 푸르지오는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분양 관련 내용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애니메이션을 적극 활용 중이다. 동영상을 통해 분양 정보와 푸르지오 상품에 대해 시각적으로 전달해 이해를 돕고 있다.
고객 참여를 끌어내기 위해서 영상을 보고 맞출 수 있는 퀴즈 이벤트를 포함한 실생활 소셜 프로모션도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푸르지오 페이스북의 전체 통일감을 위해 일방적으로 설명하는 분양 정보 보다는 그래픽, 사진 이미지와 고객 참여 프로모션을 통해 자연스럽게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는 콘텐츠로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
국내 많은 건설사에서 취향에 맞춰 차별적이고 다양한 브랜드 아파트를 선보이고 있지만, 이 같은 브랜드 가치를 오프라인에서 온라인까지 일관성 있게 유지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기업은 드물다. 대우건설의 명품 브랜드인 `푸르지오`는 오프라인의 명성을 온라인에도 고스란히 접목해 소비자와 통하는 브랜드로 성공사례를 만들어 가고 있다.
실생활에 활용도가 높은 콘텐츠로 온라인에서 소통하는 대우건설 푸르지오는 가족을 위한 소통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미래창조과학부가 후원하고 한국인터넷 소통협회가 주최하는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에서 고객과 소통 경쟁력이 입증되어 매년 꾸준하게 수상의 영예를 안는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닌 노력의 산물이다.
박영락 한국인터넷소통협회 회장/소통 디자이너(ceo@kico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