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SW상품대상 추천작] 유비윈 `마인드트레이닝`

유비윈(대표 진정한)은 뇌파를 이용해 스트레스 해소나 수면유도, 집중력 향상 등 효과를 이끌어내는 기능성 힐링앱 `마인드트레이닝`을 출품했다. 한국심리훈련연구소와 함께 잠재능력개발 소프트웨어(SW) 시장에서 14년간 쌓은 노하우로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이다.

마인드트레이닝 실행화면
마인드트레이닝 실행화면

마인드트레이닝은 양쪽 귀에 서로 다른 주파수 소리를 들을 때 발생하는 `바이노럴비트`라는 공명음을 이용해 잠재능력을 개발하는 `마인드위즈` 프로그램을 탑재했다. 마인드위즈는 바이노럴비트로 만들어진 알파파와 베타파, 세타파 등 특정 뇌파파에 백색소음과 클래식 음원 등을 실어 다양한 테라피 기능을 구현한다.

테라피를 구성하는 바이노럴비트, 내추럴사운드, 기능성 음악 등 3가지 요소에 세부옵션을 적용했다. 바이노럴비트 음에 예민한 사용자가 해당 음원 소리 크기만 줄이거나 테라피 효과를 높이기 위해 뇌파 구성을 변경하는 등 선택 조합을 지원한다.

바이노럴비트와 백색소음을 섞어 스트레스와 연관된 교감신경을 낮춘다. 안정감을 주는 부교감신경을 활성화해 정신건강 개선을 돕는다. 집중력 강화, 스트레스 해소, 수면유도, 컨디션 최적화, 자신감 증대, 피로회복, 상쾌한 아침, 졸음 깨기, 짧은 숙면, 기분 전환 등 10가지 기능을 담았다.

앱 출시 3개월 만에 5만 건이 넘는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사용자 의견을 반영해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진행 중이다.

▶운용체계: 안드로이드, iOS

▶뇌파파와 백색소음을 이용해 정신건강 개선을 이끄는 힐링 앱

“인간 잠재능력을 개발하는데 주요하게 작용하는 뇌파 테라피와 이를 활용한 치료법 실효성이 검증 받으며 대체의학기법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대중에게 쉽게 다가가기 위해 스마트폰 앱에 10년 넘게 쌓아온 노하우를 담았습니다.”

유비윈은 뇌파 테라피를 낯설게 느끼는 대중의 접근성을 높이고 실생활에 활용하는 채널을 제공하기 위해 마인드트레이닝을 개발했다. 스트레스가 많은 직장인이나 집중력 향상이 필요한 수험생, 불면증으로 밤잠을 설치는 사람 등이 간편하게 사용 가능한 뇌파 테라피 힐링 앱이다.

올해 4월 스마트폰 앱으로 서비스를 시작해 6만여명이 이용 중이다. 무료버전으로 각 기능을 10분간 체험하고 기간이용권 구매로 전체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 다운로드 고객 중 약 17%가 유료 서비스를 구매했다. 효과를 체감한 이용자가 늘어감에 따라 재구매율은 70%에 이른다.

현재 안드로이드 앱만 지원하지만 애플 제품은 모바일 웹으로 이용 가능하다. iOS용 앱 개발과 함께 추가로 최면 다이어트앱, 금연앱, 조루극복앱, 발기부전앱 등을 계획 중이다. 마인드트레이닝 앱 기능 중 가장 선호되는 수면앱은 좀 더 강화해 독립 앱으로 만들 예정이다.

진정한 유비윈 대표는 “불규칙한 삶을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불면증은 더 이상 남의 일이 아니다”며 “수면장애를 겪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애플리케이션 시장에 진출하고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적용한 슬립테크 관련 제품과 제휴 사업을 연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박정은기자 je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