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G클럽]<19>유니닥스,위자드랩

[GG클럽]<19>유니닥스,위자드랩

유니닥스(대표 정기태)는 국산 PDF 전문기업이다. 종이문서를 전자문서로 변환할 때 장기보존이 가능하도록 `PDF/A-1` 포맷을 지원하면서 유명세를 탔다. 국가기록원에서 유일하게 인증받기도 했다.

유니닥스는 이를 기반으로 PDF 편집 솔루션 이지피디에프 에디터(ezPDF Editor) 3.0을 선보였다. 솔루션은 PDF 문서 변환과 열람, 편집 및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기능을 제공한다. 다양한 문서가 들어 있는 폴더를 통째로 변환해 PDF로 관리할 수 있다. 워터마크, 암호화, 개인 고유식별정보 노출방지 기능을 제공해 문서 보안이나 개인정보 보호도 가능하다. 최근에는 역변환 기능도 추가했다. PDF 문서를 한글 파일이나 MS오피스 파일로 되돌린다. 이지피디에프 에디터는 얼마 전부터 일반 사용자에 한해 무료로 전환됐다. 대학생이나 대학 교직원도 마찬가지다.

유니닥스가 최근 선보인 이지피디에프 웹뷰어(ezPDF WebViewer)는 기업이나 기관 홈페이지에서 공개하는 PDF 문서를 별도 프로그램 설치 없이 바로 열람할 수 있게 해준다. HTML5 기반이다. PDF를 내려 받지 않고 스트리밍 방식으로 문서를 읽는다.

[GG클럽]<19>유니닥스,위자드랩

위자드랩(대표 정영철)은 텔레매틱스 전문 인력으로 구성됐다. 커넥티드카 핵심 요소인 커넥티비티 전문기업이 목표다. 커넥티비티는 기기 간 연결이 가능하게 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대표 제품은 차량용 셋톱박스와 통신 모듈이다.

셋톱박스는 기존 TV 튜너와 그래픽유저인터페이스(GUI)를 차량용으로 교체하는 장치다. 주로 DMB 모듈을 장착하지 않은 차량이 많이 운영되는 동남아시아와 일본 등지에 적합하다. 이미 태국시장 진출에 성공했다. 저렴한 가격도 장점이다.

차량용 통신모듈은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을 구성하는 데 쓰인다. 북미와 유럽, 중국 통신 프로토콜 규격을 적용했다. 특히 유럽시장 진출에 필수인 eCall 규격에 따라 개발, 경쟁력을 갖췄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위자드랩은 이를 바탕으로 자율 주행 기술을 위한 교통제어장치(TCU) 기반 원격관리시스템 플랫폼을 개발 중이다.

위자드랩은 이 외에도 스마트 체중계와 교육용 태블릿PC, 분실방지기, 스마트밴드 등 다양한 제품을 판매 중이다.

위자드랩은 최근 액션캠 `위즈아이`도 개발했다. 10만원이 채 되지 않는다. 일상을 기록하기도 하지만 자전거 등의 블랙박스로도 활용할 수 있다.

유창선 성장기업부(구로/성수/인천) 기자 yuda@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