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는 `카카오 이모티콘샵`을 열었다고 23일 밝혔다. 이모티콘 판매 채널을 확대하고 이용자와 작가에게 혜택과 수익을 확대한다.
카카오 이모티콘샵은 PC나 모바일웹에서도 이모티콘을 구매하는 카카오 계정 기반 웹서비스다. 카카오 유료 이모티콘 상품을 인기순, 최신순으로 매일 업데이트한다. 개별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카카오톡에서 재생되는 영상과 소리를 미리 확인하도록 메시지를 보내준다.
카카오 이모티콘샵 개설로 이용자 편의성을 높였다. 신용카드를 보유하고 있지 않아 인앱결제가 어려웠던 이용자도 이모티콘 구매가 가능하다. 카카오페이, 문화상품권, 휴대폰 결제, 신용카드 등 다양한 결제수단을 지원한다.
친구에게 간편하게 이모티콘을 선물한다. 이모티콘과 선물받을 카카오톡 친구를 선택해 결제하면 된다. 그동안 아이폰 이용자는 친구에게 이모티콘 선물하기를 사용하지 못했다.
향후 이모티콘샵 모바일웹 화면을 개선한다. 카카오톡 PC버전에 카카오 이모티콘샵으로 바로 이동하는 버튼을 추가한다. 카카오톡 PC버전 채팅방에서 마음에 드는 이모티콘이 보이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 이모티콘샵으로 이동한다.
이모티콘샵 시작 기념으로 1월 31일까지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모티콘샵에서 처음 이모티콘을 구매하는 이용자에게 10% 즉시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친구에게 선물할 경우 20% 할인권을 추가 증정한다. 문화상품권 결제 시 10% 할인권이 지급된다.
김희정 카카오 톡아이템파트장은 “이용자가 더욱 편리하게 이모티콘을 구매·선물하게 돼 이모티콘 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이라면서 “판매 채널 확대로 이모티콘 작가도 더 많은 수익 창출 기회를 얻을 것”이라고 말했다.
오대석기자 od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