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품질관리]우수사례/윕스, 고품질 특허데이터 보유

윕스(대표 이형칠)는 1억8000건 규모 세계 특허정보 데이터베이스(DB)를 가공해 온라인 특허검색서비스를 제공한다. 윕스온, 윈텔립스 등 윕스 온라인 특허검색서비스는 1999년 출시 후 3000개 기업, 10만명이 사용한다.

[데이터 품질관리]우수사례/윕스, 고품질 특허데이터 보유

특허데이터는 방대한 양을 보유한다. 주기적 업데이트가 필요하다. 데이터 관리가 복잡하고 어렵다. 매일 신규 특허가 발행되고 소멸된다. 발행된 특허도 생사정보, 패밀리, 인용, 양수양도 등 변동정보가 끊임없이 발생한다. 체계적 품질관리로 신뢰성과 정확도가 높은 데이터를 제공한다.

윕스는 2007년부터 데이터센터를 신설해 실무담당자 기반 관리역할을 부여해 품질관리를 수행한다. 데이터센터로 전사 데이터 통합관리, 데이터 표준지침, 데이터 변경관리, 데이터 품질진단 및 개선수행, DB보안 및 백업관리 등을 한다. 고품질 데이터 제공이 가능하다. 매년 온라인 매출 10%를 R&D에 투자한다.

콘텐츠 품질관리 시스템(CQMS)도 운영한다. 콘텐츠 품질관리시스템(CQMS)은 품질지표 및 대상관리, 평가결과, 개선내역 등 품질관리 활동을 통합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해당 시스템 적용 후 데이터 정확성과 신뢰도가 향상됐다.

CQMS로 콘텐츠 품질 문제 원인을 살펴보고 개선이 필요한 항목을 선정해 모니터링한다. 품질수준을 객관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특허제도에 적합한 품질지표를 선별해 품질상태와 개선활동 잣대로 활용한다. 콘텐츠 검증 업무규칙(BR)과 프로파일링(PF)을 정의해 활용한다. 데이터 오류 적시 대응 프로세스도 보유한다.

신혜권 SW/IT서비스 전문기자 hksh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