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VR애플리케이션 445개 스팀에 이어 2위...게임 앱 다음은 교육

삼성전자 기어 가상현실(VR)스토어에서 구입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앱)이 게임뿐 아니라 교육, 다큐멘터리 앱등 종류가 다양화해지고 있다. 삼성 기어VR 스토어는 전체 445개 앱중 30%가량은 교육, 영상 등의 콘텐츠를 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의 `2016 VR앱 데이터`에 따르면 삼성 기어VR 스토어가 보유하고 있는 앱은 445개로 스팀이 보유한 871개에 이어 2위다. 오큘러스 리프트 스토어가 보유하고 있는 앱은 192개다.

삼성전자, VR애플리케이션 445개 스팀에 이어 2위...게임 앱 다음은 교육
고공탈출 이용자는 머리에 쓰는 VR 기기 HMD를 쓰고 총 역할을 하는 장비를 손에 들면 된다.
고공탈출 이용자는 머리에 쓰는 VR 기기 HMD를 쓰고 총 역할을 하는 장비를 손에 들면 된다.

이번 조사에서는 게임 앱은 전체적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지만 게임을 제외한 앱 순위에서는 교육용 앱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특히 삼성 기어VR 스토어는 전체 445개 앱중 게임을 제외한 앱이 128개로 게임앱의 절반에 해당했다. 스팀의 경우 871개 앱중 게임을 제외한 앱은 6.5%에 불과한 57개에 그쳤다.

삼성전자는 게임뿐 아니라 교육, 의료, 뉴스 콘텐츠등과 협약을 맺으며 영역을 넓혀 사용처를 다변화 한 것이 앱 보유 숫자에서도 나타났다. 삼성전자는 실제 아일랜드 왕립 의과 대학과 손잡고 기어VR을 활용해 응급상황을 가상현실로 경험하게 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선보였다. 해당 앱은 교통사고와 같은 응급상황을 실제 경험해보지 못한 학생에게 가상현실로 간접경험하게 해 적응력을 키워준다. 출시 3달 만에 6만 건이 넘는 다운로드 횟수를 기록하기도 했다.

최근 폴란드 개발사 더 팜 51이 체르노빌 원자력 발전소 사고 30주년에 VR 프로젝트 `더 체르노빌 VR`을 선보였다. 원자력 발전소 사고 이후 유령마을이 된 체르노빌의 분위기를 기어VR 등 기기를 통해 볼 수 있도록 제작했다.

업계는 VR콘텐츠가 현재는 대부분 게임에 집중 돼 있지만 향후 교육에서도 폭발 적인 성장을 보일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실제 삼성전자는 시장조사업체 GfK에 문의해 미국내 교실에서의 VR기기 사용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85%의 응답자가 VR기기를 이용한 교육이 학생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응답했으며 2%는 실제 교실에서 VR콘텐츠를 사용한다고 답했다.

업계 관계자는 “일선 학교에서 VR기기를 이용해 역사나 외국어 등 교육에 적합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면서 “가상현실에서 700년 전 이탈리아 밀라노로 떠나거나, 명량해전의 한 가운데로 가는 등 다양한 경험을 제공해 교육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정영일기자 jung0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