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루텍이 수원시에 프리 와이파이 관제시스템을 개발·공급했다.
이번에 수원시가 도입한 시스템은 무선네트워크 그룹별 관리가 가능하며 그룹 선택 시 세부 단말 리스트와 알람 내역 표출 서비스를 제공한다.
수원시는 와이파이 통신서비스의 폭발적 증가세에 따라 접근이 어려운 시민과 소외계층 등 누구나 이용 가능한 무선인터넷 기반 조성을 위해 시스템 도입을 추진해 왔다. 여기에 지난 FIFA U-20 월드컵코리아 행사에 맞춰 수원을 찾는 국내외 관광객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개방형 와이파이존을 구축했다.
솔루텍이 공급한 관제시스템은 75인치 대형 화면에 수원시 지도를 배경으로 와이파이 단말 위치를 표시하고 장애발생 시 알람 서비스를 제공하며 단말별 트래픽, 접속자 수를 표시한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연동해 담당자가 관제 모니터에 위치하지 않더라도 휴대폰으로 장애발생 및 세부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모바일용 알람 서비스를 제공한다.
시스템의 주요 기능으로는 장비나 그룹 단위로 접근제어 기능을 제공한다. 장비에 대한 가용성 모니터링과 구성 변경 발생 시 알람 기능은 물론 무선AP 사용량 모니터링 기능도 있다. 알람이 발생하면 팝업 메시징과 알람음을 제공한다.
무선AP 단말 선택 시 접속리스트 등 상세정보를 표시하고 무선AP 단말 등록, 삭제, 수정 등도 가능하다. 무선AP 단말·그룹별 사용량 통계를 낼 수 있고 그룹관리 기능으로 그룹별 단말 임의 등록과 관리를 할 수 있다.
이밖에 장애 및 성능, 주요 조회메뉴 데이터를 PDF, HTML, 엑셀 등 다양한 형태 보고서로 제공한다.
솔루텍 관계자는 “프리 와이파이 관제시스템 도입으로 와이파이 단말의 트래픽이나 접속자 수, 단말 장애 등을 모니터링해 보다 원할한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고 단말 장애 시 신속한 복구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성민기자 sm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