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즈넛(대표 강용성)은 온라인 종합 쇼핑몰 롯데닷컴과 협력을 통해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 '사만다'에 인공지능기반 기술을 접목시켰다고 27일 밝혔다. 와이즈넛은 인공지능 챗봇 및 빅데이터 수집, 분석, 검색 SW 전문기업이다.
롯데닷컴 '사만다'는 메시지로 문의한 고객에게 최적의 맞춤형 상품을 추천해주는 쇼핑도우미이다. 사만다가 추천할 수 있는 대상은 국내 이커머스 업계 중에서는 최대 규모로, 롯데닷컴 내 화장품, 패션, 가전 등 70여개 카테고리 200만개 상품이다.
사만다에 적용된 와이즈넛 인공지능기반 기술은 자연어처리, 의미분석 등으로 고객 메시지에서 성별, 연령, 아이템, 브랜드 등에서 의미자질을 추출하고 그 의미를 분석해 고객에게 능동적으로 상품을 추천하고 구매를 유도하는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아빠한테 드릴 명품 지갑 추천해줘'라는 메시지에서 △'아빠'는 연령대와 성별 △'명품', '지갑'은 아이템과 브랜드 등의 의미자질을 추출하고, 의미를 분석한다. 이를 기반으로 가격대·색상·무료배송 등 고객에게 적합한 상세한 맞춤형 상품 정보를 제공하는 형식으로 고객 만족도가 높다.
강용성 와이즈넛 대표는 “와이즈넛 인공지능기반 기술이 접목된 롯데닷컴 사만다는 365일 24시간 언제든 서비스를 이용해 상품 추천과 구입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인공지능 챗봇서비스”라며 “와이즈넛은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해 실제 구매로 연결될 수 있도록 인공지능 기술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동규기자 dkse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