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는 지난 6월 깔끔하기로 유명한 방송인 서장훈씨를 모델로 기용한 LG 코드제로 A9 광고 영상을 유투브,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 공개했다.
1분 18초 분량 광고 영상은 키가 큰 서장훈씨의 청결하면서도 익살스러운 이미지를 활용해 코드제로 A9의 청소 성능, 위생성, 사용 편의성 등을 쉽고 직관적으로 표현해 네티즌 호응을 이끌어내며 7주 만에 조회수 1000만을 돌파했다.
LG전자는 또 경기도 광주에 위치한 곤지암리조트 주차장에 코드제로 A9이 강력한 흡입력으로 자동차를 빨아들이는 모습을 형상화한 이색 광고도 선보였다.
이 광고들은 굳이 제품 장점과 스펙을 나열하지 않으면서도 '요즘 세대'들의 취향에 맞춰 짧고 직관적이면서 재미 요소를 가미했다는 데 공통점이 있다. 청소에 관심이 없던 사람들도 재미있고 부담 없이 볼 수 있는 광고들도 코드제로 A9 흥행 돌풍에 크게 한몫했다는 평가다.
LG전자는 코드제로 A9을 활용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도 진행하고 있다.
LG전자 한국영업본부 소속 임직원 20여 명은 지난 7월 말 서울 서대문구에 있는 구세군 후생원을 방문해 코드제로 A9으로 실내 곳곳을 청소하는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청소 봉사가 끝난 뒤에는 구세군 후생원에 청소기를 기증하기도 했다. LG전자는 코드제로 A9을 활용한 다양한 봉사활동을 계속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LG전자는 최근 코드제로 A9을 활용해 아이스하키 국가대표팀을 응원하는 활동도 진행했다. LG전자는 남녀 아이스하키 국가대표팀을 공식 후원하는데, 대표팀이 선전할 수 있도록 LG전자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응원 메시지를 남기는 이벤트를 실시했다. 대표팀 선수 전원에서 코드제로 A9을 전달하기도 했다.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전도 폭발적인 호응을 이끌어냈다.
LG전자가 9월 한달 동안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한 'LG 코드제로 A9 대국민 한 줄 아이디어 공모전' 행사에 총 6만 건 이상 아이디어가 등록됐다.
응모자들은 흡입력, 듀얼 배터리, 무선 등 코드제로 A9 인기 비결 중 하나를 택해 장점을 재치 있게 전달할 수 있는 실험, 일상생활 속에서의 상황 연출 등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쏟아냈다.
코드제로 A9 가장 큰 장점인 '흡입력' 관련한 아이디어는 총 응모 건수의 50%에 육박했다. 수영장에서 코드제로 A9으로 튜브 바람 빼주기, 바닷가에서 코드제로 A9으로 백사장 모래 나르기, 코드제로 A9으로 인형 뽑기 도전 등 이색 아이디어들이 나왔다.
이 외에도 '듀얼 배터리' 분야에서는 1개 배터리로 청소할 수 있는 시내버스 대수 세기, 오래 쓰는 배터리로 학교 기숙사를 빠르게 청소해주는 '기숙사 어택' 프로그램 등이 눈에 띄었다. '무선' 분야에서는 광화문 광장과 세종대왕 및 이순신 장군 동상 청소하기 등의 아이디어가 제시됐다.
LG전자는 각 아이디어의 독창성, 실현가능성 등을 평가해 오는 29일 최종 수상작을 발표할 계획이다. 참신하고 기발한 '크리에이티브상' 20명, 현실 가능성 높은 '굿아이디어상' 20명, 제품 특장점을 잘 표현한 '매니아상' 10명 등 총 50명에게 코드제로 A9을 증정한다. 또 일부 수상 아이디어는 향후 코드제로 A9 마케팅 활동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권건호 전자산업 전문기자 wingh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