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산업협회 "WHO, 게임 질병화 시도 규탄"

해당 사진은 기사와 무관합니다.
해당 사진은 기사와 무관합니다.

한국게임산업협회를 비롯한 국내 주요 인터넷 협단체들이 게임 장애를 질병으로 등재하려는 세계보건기구(WHO) 행보를 규탄하며 관련 내용 철회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WHO는 오는 5월 열리는 국제질병분류기호 개정(ICD-11)에서 게임 장애(gaming disorder)를 질병으로 등재하는 방향을 검토하고 있다.

협회는 온라인·모바일·콘솔 등 다양한 방식으로 게임을 즐기는 이용자가 약 20억명에 달한다며 이들 중 더 열정적으로 게임을 즐기는 경우가 있지만 이는 다른 문화콘텐츠를 즐기는 경우에도 자연스럽게 생기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의학계나 심리학계에서도 '게임 장애'에 대한 명확한 결론을 내린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WHO의 ICD-11 초안은 게임 장애를 '다른 일상생활보다 게임을 우선시해 부정적인 결과가 발생하더라도 게임을 지속하거나 확대하는 게임행위의 패턴'이라고 정의한다. 장애 진단 기준은 △게임에 대한 통제 기능 손상 △삶의 다른 관심사 및 일상생활보다 게임을 우선시하는 것 △부정적인 결과가 발생하지만 게임을 중단하지 못하는 것 등 세 가지다.

협회는 과연 이 같은 정의와 기준으로 20억명이 일상적으로 즐기는 문화콘텐츠를 '질병'으로 분류할 수 있는지 상식적 차원에서 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단순히 게임을 좋아하는 이용자들이 '게임 장애' 질환을 가진 것으로 분류되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전했다.

협회는 “청소년들에게 이런 일이 벌어질 경우 청소년과 학부모들이 겪어야 할 피해와 그에 따른 사회적 혼란에 대해 충분한 검토를 한 것인지 진지하게 생각해야만 한다”며 “4차 산업혁명의 한 축인 게임 산업 종사자들이 '질병 유발 물질 생산자'라는 오명을 쓰는 일은 절대로 없어야 한다”고 말했다.

WHO의 이 같은 움직임에 대해선 “게임 장애와 관련된 과학적 의문을 해소할 수 있는 명확한 데이터에 기반하고 있는지 우려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며 “게임 장애를 과학적으로 입증하기 위해서는 임상적 실험을 통한 데이터로 이를 뒷받침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성명에는 한국게임산업협회와 한국인터넷기업협회, 한국모바일게임협회, 한국게임개발자협회, 한국어뮤즈먼트산업협회, 한국인터넷PC문화협회, 문화연대, 게임개발자연대가 참여했다. 이들 단체는 앞으로 긴밀한 협력 관계를 바탕으로 다른 국가 및 산업계와 연계, 공동 대응할 방침이다.

최종희기자 choij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