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과 사회발전 연구회(회장 이상목)이 29일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암호 화폐와 블록체인기술을 주제로 '과학기술과 사회발전 연구회 춘계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는 '과사연'과 '국회 4차 산업혁명 포럼'이 공동 주최했으며 '비트코인' 등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암호 화폐와 관련한 의견을 수렴하고자 산·학·연 현장 연구원과 과학기술계 인사 주도로 열렸다.
주제 발표를 맡은 김형중 고려대 교수는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라는 제목으로 암호화폐의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블록체인 기술 전망을 제시했다. 두 번째 주제발표에서 정원섭 중앙대 교수는 '비트코인, 블록체인 그리고 사회적 신뢰'라는 제목으로 블록체인기술의 위험성을 진단하고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발표했다.
토론회를 개최한 '과학기술과 사회발전 연구회'는 출연연, 대학, 기업 등 과학기술 분야 각계각층의 인사가 주축이 돼 2016년 8월에 설립된 단체로, 'Science for Society'라는 슬로건 아래 과학기술과 사회소통, 연구원의 법률적 자문 활동에 중점을 두고 있다. 행복하고 건전한 과학기술공동체 형성을 통해 과학기술이 국가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활동을 펼쳐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