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웍스가 클라우드 그룹웨어 시장에서 2년 연속 고객사 점유율 1위에 올랐다.
16일 가비아가 43만여개 도메인 네임서버(DNS) 레코드 분석을 통해 추출한 통계에 따르면, 2018년 클라우드 그룹웨어 시장에서 하이웍스는 점유율 22%로 1위를 기록했다. 카페24(20%), 메일플러그(14%), 메일나라(11%) 등이 뒤를 이었으며, 그 외 그룹웨어는 시장점유율 10%에 미치지 못했다.
하이웍스는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업무 및 협업을 위한 통합 업무 솔루션으로, 기업 메일, 전자결재, 메신저, 게시판, 일정관리, 인사관리 등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하이웍스가 제공하는 무료 그룹웨어 서비스를 이용하면 이 같은 기능을 대부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하이웍스는 모바일 오피스를 지원하고 있어, 외근이나 휴가 중에도 하이웍스 앱을 통해 문서 확인 및 결재가 가능하다. 하이웍스 모바일 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 그룹웨어 분야에서 사용자 수 1위를 기록하고 있다.
한편 하이웍스는 지난해 B2B 마켓 플레이스를 론칭하고, 다양한 솔루션 기업과 제휴를 추진하고 있다.
현재 아이퀘스트와 세일즈인사이트 등과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마켓 입점을 준비 중이며, 금분기 진행되는 '하이웍스 파트너 설명회'를 통해 다양한 기업과 제휴를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이호준 하이웍스사업부 사업부장은 "기업에 반드시 필요한 업무 솔루션을 어떤 기업이든 부담 없이 도입할 수 있도록 사업을 이끈 결과 하이웍스가 지금의 위치까지 오게 되었다"며 "제휴를 통해 기업에게 더욱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함으로써 향후 시장점유율을 더욱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인화기자 jiw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