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웹서비스(AWS)가 블록체인 서비스를 본격화한다. 관리형 서비스와 클라우드 기반 원장 데이터베이스(DB)를 선보인다.
앤디 재시 AWS 최고경영자(CEO)는 2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AWS 리인벤트 2018' 기조연설을 통해 “고객 수요를 반영한 블록체인 서비스 2종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AWS가 준비한 서비스는 아마존 퀀텀레저(QL)DB와 아마존 매니지드 블록체인이다.
QLDB는 클라우드 기반 새로운 개념 원장 DB다. 애플리케이션 데이터 변경사항 전체를 추적하고 확인할 수 있다. 신뢰 가능한 원장기술을 구현했다. 공급망 내 물품 이동 추적, 금융 거래 시 신용 거래와 은행 거래 추적, 보험 청구 타당성 조사 등 수정사항을 변경 불가한 기록으로 유지하는 중앙집중식 원장을 제공한다.
원본에서 수정한 내역은 삭제·조작될 수 없도록 모든 변경사항은 암호화해 기록한다. 확장성 있고 사용하기 쉬운 SQL 쿼리를 지원해 가용성을 높였다. AWS가 수년간 자체적으로 사용해온 노하우를 집약했다. 일반 블록체인 프레임워크보다 2~3 배 빠르게 실행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매니지드 블록체인은 오픈소스 프레임워크 하이퍼레저 패브릭과 이더리움을 사용한다. 확장성 있는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기존 대비 쉽게 만들고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다. 기업이 별도 프레임워크를 설정하는 것은 어렵고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고객이 수 백 만건 거래를 실행하는 수 천개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고 확장할 수 있는 안전한 서비스를 지원한다. 고객은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쉽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생성하고 관리할 수 있게 된다.
재시 CEO는 “하이퍼레저를 우선 출시하고 이더리움 서비스도 내년 초 출시한다”면서 “고객이 가장 널리 사용되는 블록체인 프레임워크를 쉽게 사용하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라스베이거스(미국)=박종진기자 trut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