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한국서 채용 검색 서비스 출시

구글코리아가 구직자가 필요로 하는 일자리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돕는 채용 정보 검색 기능을 한국에 출시한다.

이번에 출시되는 채용 정보 검색 기능은 국내외 주요 채용 사이트에 게재된 구인 정보를 한 번에 모아 보여주는 검색 기능이다.

구글은 디자이너잡·링크드인·미디어잡·벼룩시장·알바천국·인크루트·잡코리아·잡포스팅·잡플래닛·커리어·피플앤잡 등 11개 국내외 주요 구인구직 사이트와 제휴를 맺었다. 구인구직 사이트로 바로 연결해준다.

구글 검색에서 '마케팅 신입' '스타트업 취업'과 같은 구인·구직 관련 검색어를 입력하면 채용 정보 모듈이 나타나고, 클릭하면 직책이나 회사 위치 등 해당 일자리 관련 자세한 정보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한다.

채용 요약 정보와 잡플래닛 등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서 수집한 회사에 대한 평가와 평점, 통근 거리 등 상세한 정보도 찾아 볼 수 있다. 검색 결과 링크를 통해 해당 웹사이트로 바로 이동해 지원서를 제출할 수도 있다.

일자리나 회사 유형, 위치 등 옵션에 스마트 필터를 적용해 개인이 맞춤 설정한 검색 결과를 확인하거나 원하는 키워드를 설정해 해당 채용 정보가 게시되면 별도 알림을 받아볼 수 있다. 채용 정보 저장은 물론 지인과 정보를 공유하는 기능도 지원한다.

구글은 회사 규모에 상관없이 모든 기업이 채용 정보 데이터를 검색 결과에 표시할 수 있도록 돕는 가이드라인을 함께 공개했다. 구글이 지원하는 웹 표준 마크업 필수 사용과 같은 기술 가이드라인과 구직자들에게 유용한 일자리 정보 제공을 위한 콘텐츠 가이드라인을 포함한다.

김나경 구글 글로벌 프로덕트 파트너십 매니저는 “다양한 일자리 정보를 한 번에 확인하고 싶은 구직자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은 물론 직원 채용을 원하는 회사들에게는 구인 정보 노출 경로를 확대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엄혜진 인크루트 마케팅 담당자는 “채용 정보를 손쉽게 한 번에 볼 수 있도록 한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구글 새로운 채용 정보 검색 기능은 안드로이드와 iOS 앱, 모바일과 데스크톱 웹사이트에서 모두 이용할 수 있다.

구글 채용 정보 검색 기능 예시 이미지
구글 채용 정보 검색 기능 예시 이미지

김시소 게임/인터넷 전문기자 sis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