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Robotic Process Automation)는 물리적 로봇이 아닌 사람이 수행하던 규칙 기반 단순 반복적 업무 프로세스를 소프트웨어로 자동화하는 것을 뜻한다. 인공지능(AI) 초입단계 자동화 기술로 단순 프로그래밍보다 한 단계 복잡한 명령을 수행한다.
베스트텍시스템 비즈니스 자동화 프로세스 '비즈플래시 포(BizFlash for) RPA' 기술은 반복적이고 규칙 기반 인간 프로세스를 자동화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분류, 메일 회신, 성과 지급 등 규칙적이고 통상적이며 정형화된 데이터를 특정 패턴을 통해 처리한다.
RPA는 저렴한 비용으로 빠르고 정확하게 업무를 수행하는 디지털 노동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기업은 단순 반복 업무를 RPA를 통해 처리함으로써 고부가가치 업무 또는 고난이도 업무 수행에 인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치할 수 있다.
RPA는 인력 대비 업무처리 시간을 약 2~5배 단축하며, 수작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줄인다. 또 365일, 24시간 업무를 지원해 약 20~60% 비용 절감 효과를 가져온다.
RPA는 금융, 유통, 제조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고객 대출 심사, 판례분석, 신호제어, 보험심사, 전사적지원관리(ERP) 등에 활용되고 있다.
베스트텍시스템은 리테일 시장에서 RPA 활용 사례가 많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엑셀, 계산서, 전표 처리 등 일정한 패턴의 표준화된 데이터가 많다는 이유에서다. RPA는 엑셀과 같이 친숙한 도구에 데이터를 자동 분류할 수 있다.
서우승 베스트텍시스템 대표는 “RPA가 번거로운 반복작업을 자동화함에 따라 업무 시간을 단축하고 인력을 창의적인 곳에 투자할 수 있다”면서 “다만 비정형 데이터, 비표준화 업무, 복잡한 프로세스 구조를 가지면 효율이 떨어질 수 있기에 구축 전 PRA 사용 가능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베스트텍시스템은 글로벌 RPA업체 오토메이션애니웨어와 전략적 파트너십 관계를 통해 RPA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박진형기자 jin@etnews.com
-
박진형 기자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