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르네사스일렉트로닉스는 USB-C 타입 커넥터케이블을 사용해 노트북, 울트라북, 태블릿, 파워뱅크의 NVDC(Narrow Voltage Direct Charging) 충전과 HPBB(Hybrid Power Buck-boost) 충전이 가능한 배터리 충전기를 업계 최초로 출시했다.
제품은 NVDC 모드와 HPBB 모드 변환이 가능하고 광범위한 전력레벨을 효율적으로 처리해 저비용과 작은 사이즈 솔루션을 실현할 수 있다. 뛰어난 저부하 효율과 빠른 응답에 의해 배터리 동작시간을 연장할 수 있다.
내부 레지스터 설정으로 HPBB모드에서 보다 작은 인덕터를 사용할 수 있다. 배터리충전, 시스템전압 레귤레이션과 각종 보호기능에 N채널 FET를 사용해 효율을 높였다. 기존 방식 어댑터나 USB-C 전력공급포트로부터 DC전압을 받아 최대 4셀 리튬이온배터리를 안전하게 충전할 수 있다. NVDC 모드에서는 시스템 공급전원으로 어댑터 또는 배터리를 자동 선택한다.
NVDC모드에서는 터보모드를 지원해 시스템전류가 증가해 어댑터 전류가 설정된 한도치에 이르면 BGATE FET를 켜 배터리로 시스템 전류를 보충할 수 있다. 시스템 콘트롤러 펌웨어가 HPBB 모드로 변경할 때 까지는 초기상태로 NVDC 모드로 기동한다. 높은 전력이 공급가능한 HPBB 모드에서는 바이패스모드, 바이패스모드와 배터리충전모드, 역방향 터보부스트모드, 역방향 터보부스트모드와 배터리충전모드를 지원한다.
권상희기자 shkwon@etnews.com
-
권상희 기자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