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온아이(대표 조창제)는 민간과 공공기관간 공문서 접수·수신 편의성을 강화하기 위해 가온아이 그룹웨어에서 정부문서 유통서비스 '문서24'와 연동기능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가온아이 그룹웨어를 사용하는 정부 부처·공공기관은 민원인이 보낸 공문서를 그룹웨어 상에서 쉽게 접수하고 처리할 수 있다.
문서24는 일반인이 정부와 공공기관에 공문서를 쉽게 제출하기 위해 행정안전부에서 운영하는 개방형 문서유통서비스다. 민원인이 문서24 홈페이지에서 공문서를 작성, 발송하면 기관이 해당 문서를 접수해 처리한다. 일반인이 방문·우편·팩스 등으로 서류를 제출하던 방식을 온라인으로 대체해 접수과정 편리성과 효율성을 높였다.
문서24는 2016년 서비스를 시작, 시범운영 후 올해부터 모든 행정업무에서 가능하도록 확대, 사용이 늘고 있다. 하지만 공공기관에서 그룹웨어나 전자결재를 개별구축해 사용하는 경우 그룹웨어와 문서24를 연동개발해야만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문서24 활용이 확대되면서 공공기관, 대학 등 고객사 문서24 기능 서비스 요청이 늘고 있다. 이에 고객사 요구사항을 수행하고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연동기능을 제공하게 됐다고 가온아이는 밝혔다.
이번 연동 업데이트로 문서24를 통해 수신된 문서는 그룹웨어내에서 접수 및 처리가 가능하다. 처리결과를 개인사용자에게 회신하거나 문서24에 등록된 기관 및 단체를 수신처로 지정해 발송할 수 있다.
가온아이는 최근 계약완료한 공공기관에 제공하는 것을 시작으로 문서유통시스템을 필요로 하는 기존 고객사로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가온아이는 “연동 기능 제공으로 민간 공문서처리가 많은 공공기관 및 대학 등 고객사 관심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권상희기자 shkwon@etnews.com
-
권상희 기자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