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단순 반복하던 업무를 대신 처리해주는 소프트웨어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RPA; Robotic Process Automation)’를 도입하려는 기업이 늘고 있다. 단순 반복 업무 등 저부가가치 업무를 자동화하고 창의적 업무에 인력을 집중하도록 지원한다는 취지 때문이다.
이처럼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의 필요 솔루션으로 인식되고 있는 RPA 도입 전략 및 활용 사례를 발표하는 행사가 이달 27일 잠실 광고문회화관에서 열린다.
전자신문인터넷(대표 이선기)과 데브멘토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이번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RPA 도입 가이드’라는 주제의 세미나는 기업이 RPA를 도입할 때 필요한 사항을 점검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예를 들어 ‘RPA 도입 시 기존 업무, 프로세스를 어떻게 최적화하고 표준화할 것인가’에서부터 시작해 RPA 검토 시 어떤 관점에서 솔루션을 평가해야 하는지, 어떤 절차를 통해 구축해야 하는지 등에 관한 전문가의 인사이트를 제공할 예정이다.
봉찬식 KMPG 파트너는 ‘RPA 최근 트렌드 및 도입 전략’이라는 주제로 국내외 최신 RPA 트렌드와 사례에 대해 발표한다. 봉 파트너는 전기/전자뿐만 아니라 자동차, 유통 등의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했던 경험을 살려 RPA 발전 방향성 및 도입 전략을 소개한다.
이석용 오토메이션애니웨어 상무는 ‘성공적인 RPA 확산을 위한 RPA 프로그램 기획과 실행방안’에 대해 설명한다. 단계별 사례의 주요 이슈 및 대응 방안에 대해 소개하고 성공적인 RPA 확산을 위한 필수 고려 사항에 대해 조언할 예정이다.
구교연 케이에스텍(KSTEC) 사업부장은 금융뿐만 아니라 여러 업종에서 구축한 경험을 통해 기업이 시스템 도입 안착을 위해 필요한 사항에 대해 발표한다. 조명수 딜로이트 상무는 ‘사무 업무 디지털 전환을 위한 RPA 제언’이라는 주제로 사무 업무 방식의 변화 배경 및 트렌드를 짚어보고, RPA가 도입될 수 있는 업무 영역 및 기대효과 등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김계관 그리드원 대표는 ‘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RPA 도입 사례와 향후 전망’이라는 주제로 실제 RPA 업무 적용 사례를 보여줄 계획이다.
이선기 전자신문인터넷 대표는 “RPA는 비즈니스를 위한 차세대 프론티어로 부각되고 있는 솔루션”이라며 “국내에서도 금융, 유통, 제조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관심을 두기 시작한 만큼 사용자 입장에서 필요한 이슈에 대해 논의하는 행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더 자세한 세미나 정보와 행사참가는 전자신문인터넷 웹사이트(http://conference.etnews.com/conf_info.html?uid=104)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전자신문인터넷 유은정 기자 (judy6956@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