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주요 기업들이 앞다퉈 블록체인 기술을 비즈니스에 적용하며 기업용 블록체인 솔루션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2006년부터 기업용 소프트웨어를 개발 및 공급하며 금융, 유통업계 등에서 대형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해온 아이비즈소프트웨어가 지난 4일 기업용 블록체인 솔루션 ‘베리드 엔터프라이즈 에디션’을 출시했다.
기업용 블록체인은 국내 빅플레이어들의 적극적인 시장참여로 활발한 시장분위기가 형성되면서 블록체인 기술의 장점인 보안성과 신뢰성, 빠른 처리속도를 활용하여 실제 비즈니스에 적용하는 사례가 하나 둘씩 나오고 있다.
아이비즈소프트웨어의 베리드 엔터프라이즈 에디션은 다년간 수많은 개발 프로젝트를 통해 파악한 실제 수요와 니즈를 반영해 출시한 기업용 솔루션이다.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보안과 신뢰를 높이고자 하는 기존 또는 신규비즈니스의 문서관리 및 인증 시스템, 다양한 이력 관리 시스템 등의 분야에서 폭넓게 적용할 수 있다. 관계자는 지난 5월 말 이더리움 개발자 컨퍼런스인이드콘 한국(ETHCon Korea)에서 실생활에서 접하기 쉬운 매장내판매관리시스템(Point of Sales)에 적용하여 구현되는 모습을 개발자들이 직접 시연하여 방문객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고 전했다.
하이퍼렛져와 이더리움 기반 모두에서 블록체인 플랫폼 구축이 가능한 베리드 엔터프라이즈 에디션은 제공되는 설치마법사와 관리사이트를 통해 보다 쉽게 설치부터 관리, 실시간 모니터링을 할 수 있다. 또한 네트워크 트래픽 분할과 샤딩 적용으로 빠른 처리속도를 자랑한다.
하지만 시중의 블록체인 플랫폼 만으로는 실제 서비스 구축을 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은 것이 현실이다. 결국 별도의 서비스를 만들어야 하는데, 블록체인에 서비스를 올리는 것이 쉽지 않은 일이기에 많은 개발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베리드 엔터프라이즈 에디션은 자바(Java) 기반의 솔루션 등 여러가지 부가기능을 SDK 형태로 제공하여 서비스 개발을 손쉽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통해 블록체인 기술에 관심이 있지만 전문적인 관련 지식이 없는 사람도 누구나 쉽고 빠르게 블록체인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베리드 엔터프라이즈 에디션의 가장 큰 특징이다.
베리드 엔터프라이즈 에디션은 직접 설치와 클라우드 기반의 구성을 지원하고 비즈니스 규모에 따른 최적의 노드 구성을 제공함으로써 소상공인과 대기업에서 모두 유연하게 블록체인을 도입할 수 있도록 하였고, API 제공을 통해 연계 용이성 또한 보장하여 비즈니스별 최적화된 블록체인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전자신문인터넷 장윤영 기자 (you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