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메일 마케팅 업체 A사는 최근 마케팅 효과가 떨어진다는 클라이언트 업체의 클레임으로 고민이 많다. A사는 고객DB 일부 메일주소가 퇴사 등의 이유로 존재하지 않거나 휴면계정인 경우가 많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 A사는 메일주소 부재로 반송되는 이메일을 수정하고 있지만 고객DB를 최신으로 유지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메일 마케팅은 웹 초기부터 사용한 고전적 마케팅 수단으로 디지털 마케팅의 핵심이다. 홍보 이메일이나 정기 뉴스레터를 활용해 고객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다. 다른 마케팅 수단보다 적은 비용으로 다수에게 홍보할 수 있고 정기적으로 정보를 전달, 고객관리에 가장 효과적인 도구로 인정받고 있다. 하지만 A사처럼 고객DB가 제대로 관리되지 않는다면 마케팅 효과는 떨어질 수 밖에 없다.
A사처럼 고객DB 품질이 떨어져 고민인 기업을 위한 솔루션이 선보인다. 고객 이메일 주소가 전달 가능한 주소인지를 검사해 메일 도달률을 향상시키는 솔루션이다.
통합온라인 마케팅솔루션기업 비즈아이솔루션(대표 김효준)은 리턴메일을 분석해 유효성을 판단, 고객DB 품질을 높일 수 있는 솔루션 '이메일 닥터' 개발을 완료하고 하반기 중 정식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라고 25일 밝혔다.
사용자는 이메일닥터 사이트에서 보유 메일리스트를 엑셀이나 텍스트 형식 첨부파일로 올려 유효성을 검증한다. 실시간으로 리턴메일을 분석해 해당 메일 주소 상태를 파악, 고객에게 제공한다. 머신러닝으로 다양한 리턴형태를 분석해 이메일 발송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
비즈아이솔루션은 대량 메일발송 솔루션 구축을 주력으로 하는 통합 온라인 마케팅 전문업체다. 대량 메일발송과 푸시 발송, 설문솔루션 등이 주요 사업이다. 이동통신사와 제휴를 맺고 이메일 요금명세서 등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동안 고객업체를 대상으로 서비스하던 이메일 유효성 검증서비스를 비 고객사도 사용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개방한 것이라고 회사는 밝혔다. 향후 API형태로도 제공해 기업이 직접 자사 홈페이지에서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 서비스는 이메일 마케팅 효과를 크게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메일 마케팅업계에 따르면 고객DB의 약 10%는 실재하지 않거나 휴면상태인 것으로 파악된다. 이메일닥터를 사용하면 이메일 발송 오류를 크게 낮출 수 있다.
해외에서는 '제로바운스(ZeroBounce)'가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제로바운스는 인공지능(AI)으로 고객 이메일 주소 정보를 제공한다. 통계적으로 광범위하게 엄선된 데이터를 결합해 이메일 주소 등급을 매긴다.
김효준 비즈아이솔루션 대표는 “잘못된 이메일 주소를 즉시 파악해 고객DB를 완벽하게 관리하고 이메일 발송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면서 “이메일 DB를 슬림화해 인프라 투자 및 유지 비용도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권상희기자 shkwon@etnews.com
-
권상희 기자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