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다이퀘스트(대표 강락근)는 KB 국민카드에 인공지능(AI) 기반 챗봇 ‘큐디(Qd)’를 구축했다고 8일 밝혔다.
큐디는 카드 관련 상담을 받거나 발급, 분실신고 등의 업무를 보는 KB국민카드의 챗봇 서비스다. KB국민카드의 앱 설치 고객은 별도 회원 가입 없이 상시 모바일 채팅만으로 답변을 받아볼 수 있다.
이 서비스는 카드 상품 안내 등 일문일답 형태의 상담은 물론, 채팅 화면에서 연동 거래 기능을 통해 바로출금 결제 등의 업무를 볼 수 있으며 필요 시 고객센터 상담원과의 전화 연결도 가능하다.
또 NHN다이퀘스트가 보유한 자연어처리 기술을 적용해 사람과 대화하는 것과 유사한 상담 환경을 만들고 추천 질문 기능과 자동완성 기능으로 고객의 다양하고 복잡한 업무 처리 요청에도 최적의 상담이 이뤄질 수 있도록 했다고 전했다.
인공지능 기술 중 하나인 ‘딥러닝(Deep Learning)’을 적용해 상담 내용과 대화 패턴을 분석하고 학습하여 지속적으로 상담 능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구현했다.
KB국민카드는 이번 챗봇 도입을 통해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언제 어디서나 카드 관련 상담과 업무 처리가 가능하여 고객 편의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강락근 대표는 “국내 최고의 자연어처리 기술을 보유한 NHN다이퀘스트의 노하우와 기술력으로 챗봇 큐디를 개발했다”며 “정확하고 효율적인 자동 상담이 필요한 모든 분야에 챗봇 도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온라인뉴스팀 (on-new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