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청소기는 의류건조기, 식기세척기와 함께 '3대 신가전'으로 불린다. 한 때 '제 값을 못한다'는 비난을 받기도 했지만, 지금은 혼수가전 및 집들이 선물 1위로 꼽힌다. 맞벌이 가구와 1인 가구 소비층에서도 대세 제품으로 자리 잡았다.
로봇청소기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과 연동해 원격 제어할 수 있다. 외부에서도 간편하게 청소기를 작동시킬 수 있는 셈이다. 먼지 흡입력도 좋고 물걸레 청소까지 가능하다. 각종 센서와 카메라, 인공지능(AI) 기술이 더해져 장애물을 정확히 파악하고 최적화된 길을 찾아 다니며 청소한다. 바쁜 일상에서 힘 들이지 않고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어 이보다 더 좋을 수 없다.
가장 인기를 얻고 있는 모델은 로봇물걸레청소기다.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에서 제공하는 소비형태통계시스템 다나와리서치에 따르면 최근 1년 동안 판매된 로봇청소기 2대 중 1대가 물걸레 및 먼지 흡입 겸용으로 집계됐다.
로봇물걸레청소기 판매량점유율은 전체 59%로 흡입전용(29%), 걸레전용(11%)을 압도했다. 바닥에 묻은 먼지를 깨끗이 없애기 위해서는 물걸레질을 해야한다. 직접 물걸레질을 하기 어려운 소비자들이 로봇물걸레청소기를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센서 부문에서는 추락방지센서와 장애물인식센서 수요가 가장 많았다. 판매량점유율은 각 29%로 동일 비중을 차지했다. 추락방지센서는 로봇청소기 본체 적외선으로 높이를 계산해 높은 곳에서 떨어지는 것을 예방한다. 제품 잔고장과 파손을 줄일 수 있다. 장애물인식센서는 전방장애물이 단순 장애물인지 벽인지를 판단, 벽면을 따라 청소하거나 장애물을 피해 청소할 수 있도록 돕는다.
지난 1년 동안 소비자가 가장 많이 구매한 로봇청소기는 '샤오미' 제품으로 조사됐다. 점유율 54%다. LG전자(9%), 치후360(7%), 에브리봇(7%)이 뒤를 이었다. 특히 '샤오미 미지아 로봇청소기 2세대'가 인기를 모았다. 해당 제품은 쓸기와 닦기 기능을 제공하는 한편 스마트 경로 설정 기능, 청소능력, 업그레이드된 다양한 센서를 탑재했다.
◇아프리카돼지열병, 고깃값 인상으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진 및 의심신고가 잇따르면서 돼지고기 가격이 출렁이고 있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은 멧돼지과 동물만 감염되는 바이러스성 전염병이다. '돼지 흑사병'으로 불릴 정도로 100%에 가까운 치사율을 보인다. 확산 속도가 빠르지만 아직 치료제나 백신은 개발되지 않았다.
우리나라에서는 지난달 17일 경기도 파주를 시작으로 경기도 연천군, 인천 강화군 등 총 9곳에서 발병했다. 국내 최대 양돈지역인 충남 홍성군 의심 사례는 음성으로 판정됐다. 하지만 아직 잠복기(최장 19일)가 남아 있고, 지난달 30일에는 경기 남부지역인 화성에서도 신고가 접수돼 긴장을 멈출 수 없는 상황이다.
돼지고기 가격도 비상이 걸렸다. 전국에 돼지 이동중지 명령이 내려지면서 돼지고기 경매물량이 급감했다. 도매시장에서 돼지고기 값은 1㎏ 당 평균 4496원에서 5274원까지 상승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도 10월 돼지 1㎏ 당 평균 도매가격을 4000~4200원으로 전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3911원 보다 비싸다. 이달 돼지 등급판정 마릿수가 158~161만마리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8만마리 이상 줄었기 때문인다.
대형마트 업계는 그동안 비축한 여유물량이 있어 당장 가격을 올릴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향후 사태 여하에 따라 '금겹살'이 될 가능성도 높다.
◇잘만테크 파워서플라이 체험단 모집
잘만테크는 6일까지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로 유명한 '잘만 파워서플라이' 체험단 20명을 모집한다. 체험 제품은 '잘만 EcoMax 500W 83+'와 '잘만 EcoMax 600W 83+' 2종이다. 정격출력 각각 500W와 600W 파워서플라이다.
두 제품은 듀얼 레일 +12VDC 출력 및 듀얼 포워드 스위칭 회로 설계로 전력 공급이 안정적이다. 발열에 강한 대용량 캐피시터를 탑재해 내구성이 우수하다. 저전압 보호(UVP), 과전력 보호(OPP), 단락 보호(SCP), 과전압 보호(OVP) 등 4단계 보호회로로 안전성을 더했다.
KC 전자파, KC 안전인증 등 국내외 인증을 획득했다. 소음이 적어 보다 쾌적한 PC 사용환경을 제공한다. 인텔 및 AMD 프로세서와 호환되며 3년 동안 무상 AS를 받을 수 있다. 체험단 신청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다나와 이벤트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윤희석기자 pione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