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세아이텍, '와이즈메타(WiseMeta) 5.0' 버전 GS 인증 1등급 획득

위세아이텍, '와이즈메타(WiseMeta) 5.0' 버전 GS 인증 1등급 획득

머신러닝 전문기업 위세아이텍(대표 김종현)은 메타데이터 관리 도구 '와이즈메타(WiseMeta)'가 5.0 버전으로 한국정보통신협회(이하 TTA)로부터 GS인증 1등급을 획득했다고 22일 밝혔다.

GS인증은 국제표준화기구(ISO) 기준으로 국내 소프트웨어의 기능 적합성, 성능 효율성, 사용성, 신뢰성, 보안성 등에 대한 품질을 시험하는 국가 SW 인증 제도이다. 인증 획득 시, 공공기관 우선 구매 대상 지정, 조달청 제3자 단가계약 체결 및 나라장터 등록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위세아이텍의 와이즈메타는 2004년 제품 출시 이후 다양한 프로젝트에서 발생한 고객 요구사항을 꾸준히 반영시켜 업그레이드를 지속하고 있다. 회사는 와이즈메타 3.0버전 GS인증 1등급에 이어 최신버전 '와이즈메타 Ver 5.0'도 GS인증 1등급을 다시 획득했다.

와이즈메타는 데이터 표준을 기반으로 전사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메타데이터 관리 도구다. 기존 시스템에 개별적으로 존재하는 메타데이터를 표준화를 기반으로 통합 관리하며, 정보자원의 관리 효율성 향상과 정보 자원 간 영향도 분석을 통한 지속적인 데이터품질 향상을 지원한다. 기업과 기관은 데이터품질 향상을 통해 시스템에 대한 이해도와 활용성을 증대하여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 웹 기반으로 사용자 접근성과 관리 편의성이 뛰어나고, 범정부 데이터 플랫폼과의 연계를 자동화한다. 기관의 메타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해 중앙 메타와 메타데이터를 연계하고 원천데이터 제공 신청 및 추출을 지원하고 있다.

이제동 위세아이텍 부사장은 “엄격한 품질 시험을 통해 제품의 신뢰성을 재 확보함으로써 공공사업은 물론 민간사업에도 차별화된 프로세스를 확대한다”면서 “와이즈메타는 현재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 우선 구매 대상으로 등록돼 있다”고 말했다.

안수민기자 smah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