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디어경영학회는 27일 오전 10시 센터포인트 광화문에서 '구글의 앱 마켓 정책 변경과 로컬 생태계'를 주제로 특별세미나를 개최한다고 24일 벍혔다.
이번 세미나는 글로벌 플랫폼 사업자들의 영향력 확대와 플랫폼 주권을 다룬 연속 세미나다.
두번 세미나를 통해 글로벌 플랫폼 사업자의 정책 변경이 생태계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살펴보고, 디지털 기술 패권 전쟁의 현재와 미래를 조망한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구글의 자사 결제 수단 강제와 인앱결제 수수료 확대가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김정환 교수(부경대)는 '구글의 앱 마켓 정책 변경이 콘텐츠 사업자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스타트업과 콘텐츠 사업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인터뷰 결과를 발표한다.
정윤혁 교수(고려대)는 '구글 앱 마켓 정책에 대한 이용자 인식'을 주제로 구글의 수수료 정책 변경에 대한 이용자들의 인식조사 결과를 공유한다.
세미나는 황태희 교수(성신여대)의 사회로 진행되며, 발제 이후 문성배 교수(국민대), 박성순 교수(배제대), 정종채 변호사(법무법인 에스엔), 최보름 교수(서울시립대)가 종합토론에 참여한다.
토론자들은 구글 30% 인앱결제 수수료 확대가 국내 시장에 미칠 영향에 대해 경영, 경제, 법, 미디어 등 다학제적 관점에서 논의한다.
김시소기자 sis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