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공단, 24시간 AI 챗봇 상담 '건강이지' 오픈

건강보험공단, 24시간 AI 챗봇 상담 '건강이지' 오픈

국민건강보험공단은 24시간 언제 어디서든 증명서 발급과 상담업무 처리가 가능한 인공지능(AI) 챗봇상담 서비스 '건강이지(Easy)'를 14일부터 오픈했다고 밝혔다.

'건강이지'는 질문에 자동으로 답변이 가능한 인공지능 기반 대화형 메신저다. 공단 홈페이지에서 '건강이지(Easy)'를 클릭하거나 모바일 앱 'The건강보험' 설치를 통해 이용이 가능하다.

챗봇상담 서비스를 통해 증명서 5종(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자격득실확인서, 자격확인서, 건강·연금보험료 완납증명서, 차상위 본인부담 경감증명서) 발급과 자주 묻는 자격·보험료·부과·납부·환급금 조회 등 219종의 답변이 가능하다.

챗봇 이용자가 '확인서 발급' 등 궁금한 단어를 대화창에 입력하면 챗봇을 통해 발급 가능한 증명서 관련 답변을 자동 제공하며, 궁금한 내용 외에 연관 정보를 함께 볼 수 있도록 안내한다.

예를 들어 '당월 보험료'를 조회할 경우 미납보험료 조회, 보험료 모의계산, 보험료 납부 안내 버튼까지 표출되는 방식이다.

건보공단 관계자는 “'건강이지'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간단한 궁금증을 24시간 상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면서 “챗봇서비스 오픈에 더해 자주 묻는 질문 유형의 데이터를 축적하고 분석하는 지식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고도화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현정기자 ia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