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고등기술연구원(IAE, 원장 정근모)은 3백10억원의 연구개발비를 투입,AT M 통신망용 단말기 및 교환기술등 45건의 연구과제의 개발을 추진하는 것을을 포함한 올해 사업계획을 확정, 발표했다.
IAE는연구개발부문의 경우 정보통신연구실에서는 멀티미디어 및 무선통신분야를 중점 연구분야로 설정, 멀티미디어 및 이동통신의 핵심 요소기술개발과 실용화에 주력키로 했으며 생산기술연구실은 자동차 조립공장 물류 개선 및생산성향상 자기부상열차용 요소기술, 냉음극 소자설계 및 제작 등으로 연구과제를 전문화해 나간다는 것이다.
또자동차연구실에서는 신엔진의 상세설계 및 시제품개발, 차량 경량화를 위한 구조역학 기술과 소음제어시스팀개발 등을 추진하고 전력 에너지연구실은캐나다 원자력 공사(AECL)와의 협력으로 캔두형 발전소 시뮬레이터개발에 주력토록 할 방침이다.
이같은연구개발부문외에 IAE는 시스팀공학과내에 기술경영 석사과정을 신설 해 조합원사 임원 및 기술관련 간부직을 대상으로 한 기술경영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며 조합원사에서 운영중인 해외 현지 연구생산부문과 국제교육 연구기 관간 협력 체제를 구축하는 매개자로서의 역할을 위해 올해에는 기반 조성을 위한 실무검토작업에도 본격 착수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