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행정전산망 2단계 사업이 추진된 지 3년째로 2단계 사업 기간중 정확 히 중간이 되는 해이기도 하다. 총무처는 행정전산망 2단계사업에 대한 중간 평가로 최근 행정전산망 기본계획을 대폭 손질한 기본계획 수정(안) 을 마련했다. 특히 이번 행정전산망 기본계획 수정은 기존에 계획된 사업 이외에 우루과이 라운드(UR), 그린라운드(GR) 등 급변하는 국제환경 변화요인을 대폭 반영,국 제화.개방화시대에서 국가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새로운 사업이 추가된 범이 특징이다.
또한그동안 미진했던 각 행정기관간 정보의 공동활용을 촉진하고 대민 행정 서비스를 개선시킨다는 의지도 담고 있다.
총무처는이같은 기본 방침에 맞춰 농업, 환경부문 등 UR관련 정부시책에 전 산화를 확대 보완하는 한편 여권발급 등 민원전산망을 확대하고 행정 전산망 정보유통센터를 구축, 기관간 정보유통을 원활히 하고 하드웨어.소프트 웨어.통신 등에대한 전산표준화 대상범위를 대폭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정부예산.투자규모.전산개발 실적 등을 감안해 국민복지망 사업 등 우선추진 업무의 개발범위 및 일정도 일부 조정했다.
우선국가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기존 7개 우선추진업무 이외에 국제화. 개방 화에 대응해 수행되는 국가주요 정책사업을 지원하는 전산화업무를 중점지원 업무로 별도 선정,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중점추진업무는 경제기획원과 상공자원부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경제.통상 업무와 농업진흥청의 농업기술정보관리업무, 환경처의 환경보전관리업무, 국세청의 국세종합관리업무 등 4개이며 모두 2단계 행망 사업기간인 96년 안에구축될 예정이다.
이와함께 우선추진업무와 중점지원업무를 제외하고 각 행정기관이 자체예산 으로 추진하는 업무도 사업기간중에 31개 행정기관의 60개 업무가 개발.다 행정정보의 공동활용 측면에서는 범국가적인 추진기구를 설립 하고 업무용 DB를 각 기관이 공동활용하도록 체제를 구축하는 것으로 주요 내용 으로 하고있다. 이와 관련, 총무처 정부전자계산소를 중앙전산본부로 확대개편, 행정 종합시 스팀을 구축하고 행정정보의 공동활용체제를 구축하는 한편 행정전산망 정보 유통센터도 설립, 정부기관간 공문서 유통과 여권발급 등 민원서비스 정보유통을 전산화할 계획이다.
총무처는이와 관련, 오는 96년까지 행정정보를 종합관리하고 정책결정 등에활용할 수 있는 종합의사결정 시스팀을 완성하는 등 정보공동 체계를 완성하고 올해안에 행정전산망 정보유통센터를 설립하는 한편 95년 까지 정보 유통 시스팀 구축도 완료할 예정이다.
DB공동이용과관련해서는 내무부의 주민등록 자료제공 시스팀과 토지 종합정 보시스팀을 우선 구축, 올해부터 보급하고 96년까지는 기관간 업무DB 통합시 스팀을 구축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민원전산망을 확충하기 위해 올해초 시범개발한 여권발급 민원전산망을 내년부터 전국으로 확대하고 각종 행정정보를 민간에 적극 공개해 나갈 방침 이다. 총무처는 이같은 작업의 일환으로 2일 국무총리 훈령으로 행정 정보 공개 운영지침을 각 행정기관에 시달했다.
한편총무처는 시스팀간 호환성 제고를 위해 행정 전산망을 개방형 시스팀으 로 단계적으로 전환하기로 하고 표준화 대상 제품을 대폭 확대해 나갈 예정 이다. 이에 따라 응용SW 표준화를 위해 내년말까지 윈도, PC-LAN용 표준 소프트웨어를 선정하고 시스팀 및 응용 소프트웨어, 데이터베이스, 인터페이스 분야의 표준규격도 제정할 예정이다.
또한LAN 등 통신의 표준화와 전산화 개발관리 방법론 표준화, 부처간 정보 공동이용을 위한 공통코드의 표준화, EDI 서식 표준화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총무처는 이와 함께 행정전산망 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전산 기기 및 인력을 확대하고 이를 위한 전산예산 지원규모를 확충하는 한편 행정전산망 관련제도도 점차 개선해 나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