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릴레함메르에서 개최된 동계올림픽종목중에 "투지"라는 경기가 있다.
총1천1백85m의 눈으로만들어진 미끄러운 통로를 썰매위에 반듯이 누운체 고고속으로 통과하게 된다. 이 경기는 1천분의 1의 단위로 승부가 결정된다.
루지에서의승부의 관건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아는 것이 금메달을 향한 첩 경일 것이다.
인공지능을 이용하여 투지경기에서의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을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관련되는 주변상황 규칙을 이용한 데이터베이스로 집약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가령 통로의 경사도, 슬라이딩에 있어서의 상체나 하체의 각도, 초기의 가속도가 전체 시간에 미치는 영향등이 포함될 수 있다인공 지능 기법을 이용한 전문가 시스팀의 응용분야는 생각보다도 훨씬 넓다다만 질적인 면에서의 정교성에 대한 보장이 지금으로서는 부족한 실정이다.
실세계를모델링 하기 위해서는 생각보다도 방대한 지식의 처리를 필요로 하기 때문이며 또한 지식표현에 있어서의 제한성에 기인하기도 한다.
전문가시스팀의 활용 범위는 매우 넓다. 의학적인 진단을 위한 마이신을 비롯하여 전화 케이블의 보수나 관리, 항공기의 이착륙 관리, 기관차의 고장 수리, 광맥의 탐사, 대화형 번역, 자동번역, 의사결정 시스팀등 이루 열거하기 어려울 정도로 광범위하게 응용되고 있다.
최근에는컴퓨터를 이용한 교육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는데 이러한 분야를CAI Computer Assisted Instru-ction)라고 부른다. 이를 위한 프로 그램은 3가지 종류로 분류되는데 첫째는 프로그램이 학생과 상호작용을 하지 않고 교육의 내용만을 담고 있는 프로그램이고 둘째는 프로그램이 학생과 어느 정도의 상호작용을 하는 프로그램이며 셋째는 학생의 인식구조를 이해 하는 프로 그램이다. 여기서 셋째 프로그램은 가장 높은 수준의 지능을 요구 하고 있는데 이러한 시스팀은 매우 유능하고 경험있는 교사를 대체할 수도 있을 것이다. 대표적인 교육용 전문가 시스팀으로는 플라토(PLATO)와 로고(LOGO) 를 들 수있다. 플라토는 미국의 일리노이 대학에서 개발된 학습 시스팀 인데 이 시스 팀은 많은 메모리, 고속의 연산이 가능한 컴퓨터를 사용하며 멀티 미디어 도구를 이용한 컴퓨터와의 인터 페이스를 사용한다. 또한 이 시스팀은 실험적 방법, 자연언어, 문제해결 방법 등의 인공지능 기술과 원리를 광범위하게 사용하였다. 로고는 미국의 MIT에서 개발된 것인데 어린이들이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작성 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을 도와주기 위한 시스팀이다. 로고에서 가장 잘 알려진 부분은 "거북이 그래픽"이나 "거북이 기하"이다. 실제 컴퓨터 화면에서 거북이의 방향과 위치를 바꾸거나 진행방향을 바꿀 수도 있다.
이것은펜을 이용하여 컴퓨터에다 글씨나 그림을 입력할수도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지난해서울의 KOEX에서 개최된 학회 전시회에서 어느 기업이 전시한 공장에 서의 생산공정을 위한 전문가 시스팀을 구경한 적이 있다. 이 소프트 웨어에서는 원료를 담는 탱크와 이를 연결 하는 파이프의 용량 등의 정보를 가지고있어서 어느 한 공정의 중지가 다른 공정들에게 미치는 영향 등을 분석할 수있었다. 그래픽을 이용한 가시적인 시스팀들간의 연결을 통해 인간에게 보다 편리한 전문가 시스팀이란 인상을 받았다.
1980년대이전에 개발된 전문가 시스팀들은 주로 대학이나 연구기관에서 개발된 것으로 상업적인 이익이 주된 목표가 아닌 시스팀들이 대부분 이었으나1980년대 중반이후에 개발된 시스팀들은 실세계의 상업적인 응용에 다양하게쓰이고 있다.
컴퓨터를통해 인간의 일을 대신할 수 있는 지능적인 시스팀인 전문가 시스 팀의 응용범위는 매우 광범위하다. 그러나 성능면에서는 상당히 제한된 조건하에서 실용화되고 있다. 보다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전문가 시스팀의 구현은언제 이루어질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