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우수업체 선정

금년부터 한해동안 활발한 품질경영활동을 벌인 1백개 업체를 선정하고 주요혁신사례를 전산업계에 보급, 확산하는 "품질경영 1백선"제도가 도입된다.

14일공업진흥청은 산업계에 품질제일주의를 정착시키고 자율적인 경쟁 촉진 분위기 조성을 통해 품질혁신을 꾀하기 위해 품질경영활동이 우수한 1백개 업체를 선정하여 "품질경영 1백선"으로 공표하고 이들 회사의 주요 사례를 업계에 보급, 활용토록 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금년도품질경영 1백선은 오는 5월말까지 신청 또는 추천을 받아 학계 및 산업계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품질경영사례 및 성과를 중심으로 심사 를 실시하고 선발된 업체에 대한 현지확인심사를 거친 후 소비자단체, 경제 단체, 품질경영학회, 품질경영추진본부 등 각계대표 15명으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에서 최종 선발키로 했다.

품질경영1백선으로 선발되기 위해서는 기업의 성장성.수익성. 생산성 등 종합적인 성과와 교육훈련, 기술개발, 분임조 및 제안활동등에서 우수함을 인정받아야 하며 품질경영체제를 갖추어야 하는데 1천점 만점에서 대기업은 8백점이상 중소기업은 7백점이상이 돼야 한다.

선정된업체는 명단을 소비자들에게 공표하고 회사현황 및 주요 혁신 사례를 "품질경영 1백선집"으로 발간, 보급하는 동시에 품질경영상과 한국품질 대상 심사시 혜택을 줄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