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업진흥청은 수출품 고급화를 위한 개발의욕고취와 수출업체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수출품에 사용되는 원자재의 정확한 공정별 생산수율을 파악하고 손모요인을 분석하는 원단위 조사를 실시한다.
이와관련,공진청은 지난해말 현재 공진청이 제정보유하고 있는 3천여품목의 기준소요량중에서 수출품의 품질을 좌우하는 기초소재및 핵심부품과 기술 개발속도가 빠른 품목을 중심으로 공정 분석과 생산수율조사가 까다 로운 20개 전기.전자품목을 비롯한 1백개 품목을 선정,이들 품목을 생산하는 3백50개사 를 조사대상업체로 지정했다.
이번원단위 조사작업은 한국화학시험연구원 등 5개 시험연구원의 분야별 전문가 30여명으로 구성된 실무추진반이 생산 업체의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실시할 계획인데 공정별 생산수율,주요 원자재의 실제 투입량을 기초로 작성한 공정별 손모율,각종 문헌을 기초로 한 이론 원단위등을 비교분석하여 원자재 의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기준을 품목별로 산출한 후 기준소요량의 기본자료로 활용할 방침이다.
원단위조사결과는 생산 업체에서 수출품생산에 필요한 원자재의 소요량산출 과 원자재의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관리가 가능하도록 하는 한편 원자재의 적기.적량공급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한편공진청은 원단위 대상품목이외에도 소요량의 현실화가 필요하다고 판단 되는 품목과 업체의 요청이 있는 품목에 대해서 자료조사와 현장실사등 소정 의 절차를 거쳐 기준소요량을 개정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