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하우수(대표 이상백)가 공공 설비,교통 운송등 각 분야의 범용 지형정보시스팀 GIS 저작도구(툴)를 개발했다.
이회사는지도의 스캔 작업에서 백터화 및 엔지니어링 작업등 GIS 시스팀을 구축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을 모두 지원하는 범용 GIS 저작도구를 소스 차원 에서 개발해 이에 대한 프로그램 등록까지 마쳤다고 13일 밝혔다.
이제까지국내에서는 외국 GIS 패키지를 바탕으로 특정 사이트 및 분야에 맞는 GIS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한 일은 있지만 자체 기술로 GIS 저작 도구를 개발한것은 처음이다.
이회사가인터그래프사의 캐드 프로그램인 "마이크로스테이션" 에 내장된 MDL 언어를 바탕으로 개발한 이 저작도구는 객체 지향 개념을 바탕으로 설계돼 비 전문가도 쉽고 빠르게 원하는 분야의 GIS를 구축할수 있다.
등고선,도로,논밭등 3천 가지의 지형 지물을 구현할 수 있는 정보를 내장해 수작업으로 그리지 않고 원하는 지형을 아이콘 방식으로 불러쓸수 있어 수작 업시보다 5배 정도 업무처리속도가 빠르다.
국내에서지적 분류와 관련해 많이 쓰고있는 24가지 분류 및 25가지 분류를 모두 지원해 주고 지형 지물의 도면에서 곧바로 최대 1백장의 리포트를 열람 해볼수 있으며 텍스트 데이터뿐만 아니라 사진을 비롯한 이미지 데이터도 함께 처리할 수 있다. 전메뉴가 한글로 이루어졌으며 아이콘과 팝다운 메뉴로 구성돼 쓰기가 쉽다.
전체프로그램 길이가 하드 디스크에 장착시 16메가바이트 정도밖에 되지 않아 PC급에서 사용할 수 있다.
하우스는GIS 구축을 위한 툴 이외에도 하수도 도로 가스 교량 등 19개 분야의 애플리케이션의 개발도 마쳤으며 건설산업엔지니어링,남광엔지니어링등의 협력업체로 원주 제주도 이리 부산 국토청 등의 도로 관리를 위한 시스팀과 송탄시의 하수도 관리 시스팀등의 구축을 마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