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사 아시아 넷워크시장공략본격화

[홍콩=원철인특파원]?미국 마이크로소프트(MS)사가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지 역 넷워크시장공략을 위한 포문을 열었다.

MS사가 지난 11일부터 13일까지 3일간 홍콩 컨벤션센터에서 한국을 비롯 일본.대만.홍콩. 중국 등 5개국 넷워크전문가를 대상으로 개최한 기술세미나 테크에드 TECH-ED 94)"는 바로 이를 증명해준 것이라 할 수 있다. MS사가 이같은 대규모 기술세미나를 미국에 이어 두번째로 아시아지역에서 개최했다는 사실만으로도 MS사의 아시아지역에 대한 관심도를 짐작케한다.

MS사가아시아 지역에 대해 이처럼 높은 관심을 갖고 있는 것은 아시아 지역 넷워크시장의 성장성 때문이다.미국과 유럽지역의 넷워크는 이미 포화상태에 달한 반면 아시아 지역은 최근 경제발전에 힘입어 넷워크시장이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고 있다.따라서 뒤늦게 넷워크시장에 진출한 MS사의 입장에서는 아시아지역으로 눈을 돌리지 않을 수가 없게 된 것이다.

3일이라는짧은 기간동안 한국을 비롯 홍콩.일본등 아시아 각국의 넷워크 관계자 6백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50여회가 넘는 마키팅과 기술관련세미나를 동시에 마련한 것도 바로 이점을 노린 것이다.

MS사가이번 기술세미나에서 선보인 핵심제품은 차세대운용시스팀인 "시카고 "와 새로운 윈도즈버전인 "DAYTONA (윈도즈NT버전3.5)". 특히 전략기술로 공개한 것이 데이토나와 사무기기의 통합이다. 이중 "시카고"는 현재 초기시장 형성 단계인 윈도즈시장을 비롯 넷워크시장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제품이다. 또 데이토나는 기존 사무환경과 전혀 다른 새로운 환경을 창출할 것으로 보이는 제품이라는 점때문에 참석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MS사의앞으로 시장공략전략도 이 두부문을 중심으로 이뤄질 것임을 이번 세미나에서 여실히 보여줬다.

이회사의 데이터베이스개발담당부사장인 로저 하이넨씨는 첫날 기조 연설을 통해 "모든 윈도즈 사용자가 "시카고"로 옮겨 가도록 하기위해 이 기술 세미 나를 개최하게 됐다"고 밝혔다.한마디로 이제 DOS시대가 끝났다는 말이다.

그런만큼이제 "시카고"시대에 대비할 수 있도록 기술교육을 한다는 것이다. MS사의 속뜻은 이제 "시카고"를 애용해달라는 것이다.

"시카고"가DOS및 윈도즈 애플리케이션과 호환성을 지니고 있어 아무런 어려움없이 컴퓨터 운용체계의 환경이 DOS에서 "시카고"로 옮겨갈 것으로 본다는게 로저씨의 설명이다.그는 또 시카고가 넷워크기능은 물론 클라이언트 관리 기능이 크게 개선됐다고 제품자랑까지 했다.

"시카고"에는32비트 넷웨어 클라이언트를 지원하는 기능이 있다. 때문에 경쟁제품인 노벨사의 넷웨어와도 호환이 가능할 뿐아니라 윈도즈NT3.1 의 새버 전인 데이토나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이처럼 강력한 성능을 가진 "시카고 "는 현재 베타버전에 대해 시험을 실시하고 있다고 로저부사장은 밝혔다.

"시카고"에앞서 오는 7월중에 선보일 예정인 "데이토나"는 하드디스크 점유 용량이 시카고보다 적은 12MB면 가능하고 TCP/I, 32비트OLE 2.0, 3-D그래픽 등이 지원된다는 것.

로저부사장은"데이토나보다도 강력한 카이로가 95년중 발표되면 컴퓨터사용 자들은 현재보다 더욱 쉽게 이용할 수 있다"며 MS사가 이 부문에 전력투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컴퓨터운용체계와관련한 이같은 MS사의 개발및 마키팅전략은 어디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가. 사무시스팀사업부문의 봅 맥도웰부사장은 이에 대해 "MS사의 장기전략은 사무기기의 통합에 있다"고 밝혔다. MS사의 개발전략이 사무실에 서 사용하고 있는 모든 OA기기를 컴퓨터환경으로 통합하는데 있으며 현재 이를 위한 연구개발에 주력하고 있다는 것. MAW(Micro?Soft At Wo-rk) 아키텍처가 바로 그것이란 것. 이를 통해 팩시밀리.전화기.복사기 등 사무기기를하나로 통합하는 것.

이와관련, 이 회사의 사무시스팀부문매니저 하그로브씨는 "올해말까지 아키텍처와 플랫폼을 만들 계획"이라며 자신감을 보였다. MAW는 윈도즈애플리 케 이션으로 사무기기를 통제토록 하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다. MS사가 개발 하고 있는 MAW아키텍처는 사무기기를 통합하는 소프트웨어로 10만코드내에서 멀티작업을 수행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를위해 1차적으로 팩시밀리를 통합 하고 점차 복사기와 전화등을 통합해 나간다는게 MS사의 방침이다.

이같은MS사의 작업이 완성되면 사무실환경은 새로운 형태로 변화될 것으로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