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왕국" 일본의 명성은 반도체로부터 시작된다.
일본은20세기 최대의 기술 개발의 하나로 지칭되는 반도체 생산 기술면에서세계 최고의 수준을 자랑하며 세계 반도체 시장을 지배하고 있다.
일본공업조사회가 최근 발간한 "일본의 반도체 개발"은 제목이 말해주는 그대로 세계적인 반도체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일본의 반도체 개발과정을 다룬책이다. 일본이 어떻게 반도체 기술혁명을 이루었는지, 일본의 반도체 역사에서 특히 기술개발과 산업화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책은 실제 반도체 산업에 몸 담고 있으면서 연구.개발에 참여했던 사람들이 자신들의 체험을 직접 이야기해 주고 있어 사실감 있는 반도체 개발의 역사를 접할 수 있다.
원래책의 내용은 공업 조사회가 간행하고 있는 월간 기술전문 잡지인 "전자 재료" 에 "나의 반도체 체험" 이라는 제목으로 연재됐던 것을 바탕으로 하고있다. 이 책에서 25명의 필자들은 일본이 풍부한 인재를 바탕으로 오늘날의 기술사 를 이루어 왔으며 특히 "집단"의식이 강한 일본은 개개인의 창의력을 결집해 기술개발로 연결시키는데 뛰어나다고 설명하고 있다.
또한반도체 기술 개발뿐 아니라 생산기술면에서의 진보가 뒷받침 됐다는 점, 그리고 재빨리 응용 제품 개발로 이어졌다는 점 등이 일본이 세계적인 수준 의 반도체 기술을 가지게된 비결로 평가하고 있다.
니시자와준이치,오우치 수나요시 공편. 일본 공업조사회 발간. 2천8백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