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애틀랜타=특별취재반】IBM이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즈3.1"과 곧 발표될 32비트 OS "시카고"에 맞대응할 "OS/2" 신버전 2종을 올해안에 선보인다.
IBM은"94춘계 컴덱스/제3회 윈도즈월드"가 열리고 있는 미 애틀랜타시 조 지아 월드콩그레스센터에서 25일(현지시간) 기자회견을 갖고 새로운 "OS/2 " 2종은 클라이언트서버 환경을 지원하는 하이엔드버전과 단 2MB의 기본메모 리만 요구되는 개인 PC환경용 라이트버전이 될 것이라고 공식 밝혔다.
그러나 IBM은 이날 "OS/2"신버전의 정식 명칭과 가격 및 업그레이드 계획 등은 현재 결정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IBM은또 "OS/2" 신버전의 주요 고객목표는 넷워크상의 데스크톱환경은 물론 이동중인 랩톱PC환경의 사용자들이라고 전망했다.
"OS/2"신버전은 또 사용자 인터페이스 부분에서 3차원표현기능과 애니메이션 및 주요기능을 쉽게 실행할 수 있도록 만든 툴바가 추가되는 등 크게 보강됐다고 밝혔다. 이밖에 "시카고"가 지원하는 플러그&플레이 기능을 기본내장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IBM의 "OS/2" 신버전 발표계획은 마이크로소프트가 전시회기간 동안 시카고 시험판을 공개하는 등 시장선점을 위한 사전공세에 쐐기를 박기 위한 전략인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로터스도 "94춘계컴덱스/제3회 윈도즈월드" 기간중 윈도즈용 표계산S W인 "로터스 1.2.3릴리스4"의도스버전을 발표했다.
새로발표된 도스용 "로터스1.2.3릴리스4"는 먼저 발표된 윈도즈용을 변환한 것으로서 도스방식의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GUP)를채택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또 기존 버전들과의 호환성을 유지하기 위한 버전관리자를 비롯, 전자우편과 철자검색기능이 추가됐다. 이밖에 대화상자기능과 화면이동막대. 스마트아이 콘 기능은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번도스용 "로터스1.2.3릴리스4"의 발표는 윈도즈용에 적응하지 못한 기존의 대다수 사용자를 위한 배려로 풀이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