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부품종합기술연구소(소장 김정덕)는 최근 유니크테크놀러지(대표 박병관 와 협력해 행정망용 주전산기 등 다중처리 시스팀의 캐시 이용효율을 높여성능을 향상시켜주는 "캐시 스누퍼(Cache Snooper)용 주문형반도체(ASIC)"를 개발, 상품화에 성공했다고 31일 밝혔다.
부품연이중소기업형 ASIC개발사업의 하나로 지난해 11월부터 올 3월까지 전 반부설계 및 이의 ASIC화에 필요한 자금일부를 지원해 개발한 1백44핀 MQFP 패키지 타입의 이 제품은 메모리를 포함, 게이트수 4만에 40MHz의 속도로 동작하며 4웨이 캐시메모리 태그를 내장하고 있다.
이제품은 최근 현대전자의 타이컴에 채용돼 외무부의 해외공관 등에 납품됐는데 동작속도를 기존 25MHz에서 40MHz로 향상 시키고 스누프 필터링으로 프로세서의 성능을 30%가량 높이는 등 이를 채용한 시스팀이 타사의 시스팀에비해 처리속도가 2배가량 빨라진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부품연은이 ASIC이 본격 채용될 경우 단위부품만으로는 연간 2억원, 시스팀 차원에서는 5백억원이상의 수입대체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지난해하반기부터 중소기업형 ASIC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부품연은 작년10월부터 올 6월까지 유니크테크놀러지를 포함, 10건의 ASIC개발을 지원하고 오는 7월부터 내년 6월까지는 15건으로 지원대상을 점차 늘려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