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BP 판매경쟁 치열

CAD.CAM및 전자출판(DTP)등 전문분야를 겨냥한 A3용지용 레이저빔 프린터(LB P)출시가 늘어 시장경쟁이 가열되고 있다.

2일관련업계에 따르면 하이퍼테크.포스데이타.큐닉스컴퓨터등 LBP전문 업체 들을 중심으로 최근 수요가 늘고 있는 CAD.CAM및 DTP등 전문분야를 겨냥해 6백DPI 고해상도로 최대 A3용지로 출력할 수 있는 새로운 제품을 경쟁적으로내놓고 치열한 판매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처럼LBP전문업체들이 A3용지용 새제품을 앞다퉈 출시하는 것은 기존 일반업무용및 개인용 수요를 겨냥해 출시한 A4용지용 제품의 경우 최근 신규업체 들의 난립과 기존 업체들의 잇따른 제품가격인하로 채산성 확보가 어렵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그러나A3용지용 LBP시장은 주수요처가 CAD.CAM및 DTP등 전문분야로 최근 수요가 점차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는데다 참여업체가 많지 않아 아직까지는 제값을 받고 제품을 판매할 수 있다.

이에따라 현재 3백DPI 해상도를 지닌 A4용지용 제품이 주종을 이루고 있는LBP시장이 이르면 올 연말또는 내년초를 기점으로 6백DPI이상 고해상도를 지닌 A3용지용 제품중심으로 재편될 것으로 보인다.

하이퍼테크(대표 김우영)는 1천2백DPI 고해상도와 A3용지보다 더 큰 12×19 인치 크기의 A3+용지를 지원, 돔보선(크롬마크스)까지 표현할 수 있는 DTP 용 LBP(모델명 하이퍼레이저770)를 개발, 이달 중순부터 본격 시판할 예정이 다. 이제품은 DTP분야에서 필수적인 에뮬레이션인 포스트스크립트 레벨Ⅱ는 물론PCL5 HPGL/2등을 지원한다.

포스데이타(대표성기중)도 최근 6백DPI 고해상도를 지닌 A3용지용의 LBP(모 델명 포스-LBP 5000)를 개발, 전문가용 시장공략에 나섰다.

이회사가 자체개발한 "포스-LBP 5000"은 최근들어 늘고 있는 그래픽 이미지 처리요구에 적극 대응, 초고속 32비트 명령축소형(RISC) CPU인 "MIPS R3051 "을 채택, 일반문서는 물론 CAD.CAM과 전자출판등 그래픽문서의 출력에 쓸수있는 전문가용 제품.

큐닉스컴퓨터(대표장영묵)는 전문DTP용 LBP인 "QLBP PSII" 에 이어 최근 CAD및 DTP용으로 6백DPI 해상도에 최대 A3용지까지 지원하는 "QLBP SFIIg" 새 제품을 출시,이시장 공략을 한층 강화하고 있다.